코다리 명태의 놀라운 효능 활용법

코다리는 시장에서도 손쉽게 만날수 있는 생선이다. 코다리는 명태를 잡아 겨울철 찬바람에 절반만 건조한 제품을 말한다. 그래서 다른 명태 음식과 다르게 좀더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이며 형태가 잘 잡혀있어서 코다리 조림이 가장 큰 인기가 많다. 최근에는 코다리 강정, 코다리 찜 등 과 같은 다양한 음식들이 생겨났고 코다리나 명태와 관련된 전문 음식점도 많이 생겨나서 코다리 효능을 보기가 쉬워졌다.

코다리가 가진 놀라운 효능

코다리 조림을 꾸준하게 먹어줄 경우 기력회복에 큰 도움이 될수가 있다. 에너지를 생성해주는 비타민B군들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의 원인인 젖산을 해소해주고 기운을 빠르게 되찾는데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코다리는 특히 겨울철에 먹으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데 좋다. 피부미용을 생각한다면 주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으라고 하지만, 코다리는 피부에 좋은 생선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풍부하게 함유된 콜라겐 성분이 피부의 탄력도를 올려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흑도라지 진액이 좋은 이유

콜라겐 성분이 많이들어 있다고 하는 부위는 코다리 껍질이라고 알려져 있어 음식을 먹을때 같이 먹으면 좋을듯 하다. 코다리는 중년 노인층한테도 좋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무기질 성분들이 있어 노화가 될수록 칼슘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예방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대비할수가 있으며 술한잔 할때 코다리 강정이나 코다리 찜을 함께 곁들어서 먹으면 코다리에 포함된 메티오닌 성분이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줘서 알콜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며 간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준다.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은 코다리 요리

코다리는 체중감량을 계획하고 있을때 먹어도 되는 음식중 하나다. 먼저 부드러운 코다리 살은 먹기도 편하지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라서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할수가 있으며, 칼로리는 낮고 지방함량도 낮아서 다이어트에 더 큰 도움이 될수가 있다. 풍부한 단백질은 근육 강화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참고로 나이가 들수룩 근력이 손실하는 만큼 코다리 같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먹을수록 부족한 단백질을 채워서 근육 건강을 지킬수가 있다.

겨울철에 코다리가 제철인 이유는 코다리 말리는 것도 좋지만, 코다리 성질 자체가 따뜻한 음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코다리를 먹을 경우 몸에서 열을 내는대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행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벋수가 있어서 평소 손발이 차갑다면 코다리도 좋은 음식이 될수가 있다. 마지막 코다리 효능은 염증 개선에도 좋다는 점이다. 몸의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증의 원인이 될수 있는 것들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체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능이 있다.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야콘

이외에 코다리 효능은 빈혈 예방, 뇌기능 향상, 눈건강, 당뇨병, 탈모예방 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 했을때 코다리는 저렴하지만 맛도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가 있다. 코다리를 구매할때 머리는 나중에 육수로 내어 김장에 사용하면 좀더 시원한 맛을 낼수가 있기 때문에 보관도 용이한 코다리 머리는 되도록이면 버리지 않고 같이 포장해서 쓰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