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도라지는 흑마늘 처럼 도라지를 한번 찌고나서 건조후 다시 숙성을 시킨 제품을 뜻한다. 아무래도 도라지를 한번더 가공한 제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도라지 보다 좋은 영양성분을 기대할수가 있으며 맛 역시 그냥 쓴맛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번 농축해서 그런지 단맛을 가지고 있어 일반 생도라지 보다는 흑도라지 진액이 먹기 좀더 편하다. 이름 그대로 흑도라지는 검정 색을 띄고 있어 엄청난 건강 보양식처럼 생겼지만 가격은 또 저렴하기 때문에 선물용도로도 재격인 상품이라고 할 수가 있다.
호흡기관을 강화하고 면역력에 좋다.
흑도라지 진액 효능은 기침 그리고 가래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흑도라지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염증 효과를 보여줘서 기관지 내에 일어난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능을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흑도라지는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체내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데, 이역시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될수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제거 하여 노화를 억제 하는 등 전반적인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도 같이 얻을수가 있다.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건강식품
흑도라지 진액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세포가 변질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세포가 변형되어서 종양이 되는 것을 막아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포닌은 인삼에 풍부하다고 하여서 유명해진 성분인데 항산화 효과를 보여주는 성분으로서 주로 건강식품에 많이들어가 있다. 흑도라지 역시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만큼 면역력을 키우고 암을 예방하는데 좋아서 나이가 있는 분들한테 선물로 제격이라고 볼수가 있다.
간과 심장에 좋다고 알려진 흑도라지 진액
흑도라지는 간과 심장에도 좋은 영향을 보여준다. 흑도라지에 포함된 이눌린과 사포닌 성분은 간의 해독을 도와줘서 간 기능이 재대로 작동할수 있게 도와주며 각종 질병을 보호하여 간질환을 예방 할 수가 있으며, 심장건강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시켜줘서 혈압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용은 혈관문제로 인한 심장질환이 생기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보다 튼튼한 심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흑도라지를 빼놓을수가 없다.
유독 위장이 안좋아서 자주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키거나 속쓰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때 흑도라지 진액 효능을 볼수가 있다. 흑도라지는 베탈이나 궤양 같은 증상에도 도움이 되며 염증을 가라앉는데 효염이 있어 속쓰림 증상을 완화 시켜줄수가 있으며 천연 진통제라고 불리우는 흑도라지는 각종 근육통이나 관절통증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방면에 좋은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다.
아무리 좋은 건강식품이라 할지라도 흑도라지 진액을 일정 섭취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된다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흑도라지 진액의 성질은 따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평소 열이 많다면 주의를 해야 하며 이외에는 큰 안전성 문제는 없으니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