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김새는 누가봐도 탐스러운 열매인 석류는 먹기가 매우 까다롭다. 우선적으로 석류 껍질은 단단하고 겨우 열었다 하더라도 수백개의 석류 과육들은 하나하나 씨앗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석류씨도 먹어도 된다. 석류씨에도 많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싫다면 석류씨는 뱉어내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석류가 가진 효능은?
석류에는 지방산인 푸닉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보여준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뇌질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만큼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한테는 석류가 좋은 과일에 해당 되수가 있다. 시력에도 좋은 영향을 보여준다. 보통 포도류에 포함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석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백내장, 녹내장, 야맹증 같은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시력을 유지하게끔 도와주기 때문이다.
석류가 유독 여자한테 좋은 이유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해당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여성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갱년기가 온 여성들한테 좋다. 갱년기 부작용으로는 우울증 같은 심리적 문제도 있지만 골밀도가 떨어져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질환 발생 위험도도 있기 때문이다. 석류는 이러한 골다공증을 예방 할 수가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도 도와줄수가 있다.
갱년기가 없어도 석류가 여자한테 좋은건 변함이 없다. 생리통 완화 그리고 생리불순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빈혈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석류에는 마그네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현기증, 어지럼증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성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피부 건강에도 특히 효과가 크다.
석류에 포함된 많은 비타민들은 피부톤을 화사하게 바꿔줄수가 있으며 윤기있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줘서 주름 개선에도 효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미용을 고려한다면 석류도 좋은 선택이 될수가 있다. 간혹 석류가 남자한테는 안좋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남성들 전립선암이나 고환암 예방에도 좋다고하니 같이 섭취하면 남성질환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석류 먹는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석류 꼭지 부분을 뚜껑을 딴다는 생각으로 칼집을 내어준다. 그리고 꼭지를 재끼면 석류알이 보여진다. 자세히보면 석류알이 하얀색 줄로 구분되어 있다. 그 줄 모양에 맞게 석류 껍질에 또한번 칼집을 내어준다. 이후 한쪽씩 잡고 제끼면 석류 해체는 완성이다. 이후 석류를 손으로 때먹거나 숟가락으로 퍼먹는 방식이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석류알들이 짖뭉게지는 사태가 발생할수가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넓은 그릇을 준비하고 해체한 석류를 뒤집어 잡은뒤 석류껍질 부분을 숟가락으로 탕탕탕 치면은 석류알들이 우수수하고 떨어지게 된다.
석류 섭취시 주의사항
석류 제철시기는 주로 9월부터 12월 사이지만 대부분 수입된 석류이기 때문에 제철을 알아봐야 크게 무의미한 경우가 많다. 또한 석류는 심장질환 약과 상호작용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섭취시 의사와 상담후 먹는것을 권장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는 만큼 혈압약과도 상호작용 효과가 있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