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를 단단하게 해주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골다공증은 뼈속이 텅텅 비어버린 증상을 뜻한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은 점점 부족해지는게 많아지는데 대표적인것이 바로 근육과 골밀도다. 손실된 근육 때문에 몸은 더 위축되어 보이고 골밀도가 부족해진 뼈는 넘어지거나 부딪히기만 하더라도 쉽게 골절이 일어나게 된다.

다만 골다공증은 나이가 든사람만 걸린다는 보장이 없다. 최근에는 30대에서도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잘못된 식습관과 부족한 칼슘 현상 그리고 운동 부족등 여러가지 요인 때문에 나타나는 거라고 볼수가 있다. 그럼에도 골다공증 영양제나 주사만 찾을뿐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할 생각이 없어보인다.

그래서 오늘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찾아봤다. 아무리 힘들고 바쁘다 하더라도 한번씩 먹을 기회가 있으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먹으라는 차원에서 찾아본것이다. 그러니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리스트를 꼭 기억하길 바라며 하나씩 소개해보겠다.

우유 한컵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는 뼈 건강에서 빼놓을수가 없다. 다만 유당불내증 때문에 소화가 어려운 경우 우유를 아예 안먹기보단 가공우유라도 먹는게 도움이 되는데, 다만 가공우유는 많이 먹게 되면 살이찔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만 하자.

치즈 제품

종류에 상관없이 치즈에도 칼슘 성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중 하나라고 할 수가 있다. 다만 치즈도 종류에 따라서 지방함량이 다르고 나트륨 함량도 다르기 때문에 이부분도 꼭 체크를 해야 한다.



연어 초밥

최근에 연어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다양한 연어 요리를 즐겨 먹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인기 만점 식재료인 연어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중 하나라는 것이다. 연어에도 비타민D 와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의 골밀도를 올려주는데 효능이 있다.

시금치 나물

철분이 많다고 해서 빈혈에 좋다고 알려진 시금치이지만 의외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시금치에 있는 비타민K, 칼슘, 마그네슘 성분들이 뼈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두부 구이

흔히 볼수 있는 식품이지만 두부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가 있다. 두부를 단독으로 요리를 해서 먹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탕이나 찌게에 넣어서 먹어도 충분히 효능을 볼 수가 있다고 한다.

아몬드 15알

아몬드 말고도 다른 견과류도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특히 마그네슘, 단백질, 좋은지방, 칼슘등이 풍부한데 아몬드 역시 이러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식사대용은 힘들고 하루 적당량의 섭취도 지켜줘야 한다.

자몽 피부미용

비타민C가 가득 들어있는 자몽은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에만 좋은게 아니라 골다공증에도 좋은 음식이 될수가 있다 이는 자몽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항산화 성분이 뼈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고등어 밥반찬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D 칼슘 등 생선은 생각보다 많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골다공증에 좋은음식 뿐만 아니라 두뇌발달 기억력 상승 치매예방 등으로 인해 노인들한테는 이만한 반찬도 없다고 봐야한다.

계란 후라이

가장 손쉬운 요리중 하나이면서도 쉽게 구할수 있는게 계란이다. 계란에도 뼈건강에 좋다는 비타민D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뿐만 아니라 근육 손실도 막아줄수 있다.

맛좋은 고구마

고구마에는 뼈 건강에 좋다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서 골밀도를 올려줘서 골다공증를 개선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같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생각보다 많다. 이외에도 토마토, 브로콜리, 양고기, 닭고기, 요거트, 참치, 콩, 참깨, 호두, 케일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걸 전부다 기억할 필요는 없다 그저 편식하지 않고 이것저것 골구루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먹는 식습관을 길러낸다면 골다공증에 좋은음식만 될뿐이 아니라 키성장에도 좋은 음식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인끼리 살거나 혼자 살경우 이 많은 음식을 해먹기도 어렵기 때문에 주변에서 조금씩은 도와줘야 노년 생활이 조금은 어둡지 않게 지날수가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