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는 보통 기침을 하다 보면 발생하는게 일반적이다. 또한 이러한 기침 역시 기관지에 이물질이 발생하여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 우리가 알고 있는 가래는 폐에서 분비되는 점액과 더러운 물질이 뒤섞이게 되어 생성된것이 바로 “가래”라고 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가래를 보고 건강상태를 어느정도 확인 할 수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인 투명하고 물같은 가래는 정상적이지만 흰색, 노란색, 갈색, 녹색을 띄면서 끈적이고 악취가 난다면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가래가 생긴것일수도 있어 체크를 해봐야 한다.

주로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기관지염, 폐렴, 천식, 흡연, 알레르기, 결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는 주변 환경이 좋지 않아서 많은 먼지와 오염물질을 들어 마셨을 경우에도 가래가 분비될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가래생성은 호흡기 또는 기관지와 폐가 연관되어 있는 만큼 몸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치료에 더 도움이 될수도 있다.

감기로 인해서 가래가 생긴거라면

이때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가래 없애는 방법중 하나로 볼수가 있다. 몸에서 열이나는건 우리 몸이 면역체계를 발동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는데. 이 과정중 우리 호흡기쪽에서는 염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면역체계가 발동이 되면서 분비물인 가래가 쌓이게 될수 있는 것이다. 이때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면 점막 보호는 물론 가래의 원인이 될수도 있는 노폐물도 씻겨 내려줄수가 있으며 감기로 인한 탈수증상도 예방 할 수가 있다.

추위를 잘타는 이유

레몬물 마셔주기

집에 레몬이 있다면 레몬물을 만들어서 마셔주는 것도 가래 없애는 방법중 하나다. 이는 민간요법으로 가래를 완전히 제거를 해주지는 못하지만 가래가 나오고 난뒤에 기관지에 남은 불쾌감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레몬이 가지고 있는 산성으로 인해서 탄산음료를 마신것 같은 청량감을 느낄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자극될수 있음으로 레몬을 직접적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물과 회석된 레몬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주변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 가래 없애는 방법은 바로 습도절이다. 환경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이용해서 주변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이용해서라도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방법은 당장 가래를 제거해주지는 못하지만 수면중이나 시간이 지났을 경우 가래가 묽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가래를 없애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입술이 건조해지는 증상

이외에 가래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금주 그리고 금연을 해야만 한다. 최대한 기관지에 이물질이 끼게하는 것은 제외 하는 것이 좋다. 할수 있다면 가글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도라지배즙 같은 것들은 기관지에 좋은 식품이니 있다면 이역시 활용해보는 것도 가래를 없애는 방법중 하나로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민간요법들은 가래를 제거하는데 상당수 걸리기 때문에 단시간내에 제거하고자 한다면 병원을 방문하거나 약국에서 가래약을 사먹어야 더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