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조개는 커다란 조개로 수산물에 가보면 쉽게 눈에 띈다. 키조개 제철은 4월에서 5월로 알려져 있으며 7월과 8월은 키조개 금어기로 이때는 키조개를 보기가 힘이 든다. 보통 키조개 관자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어 키조개가 클수록 관자도 커진다고 봐야 하는데, 이를 회로 먹거나 또는 구이로 해먹을 경우 그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은 키조개 효능과 키조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아이들 키성장 그리고 두뇌발달에 뛰어나
키조개는 아이들이 먹을 경우 도움이 되는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는 키성장에도 부모입장에서는 많이 예민 할 수밖에 없는데 키조개에는 필수 아미노산,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여서 아이들 골격 발달과 키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풍부한 DHA성분으로 뇌세포 활성화를 도와줘서 뇌기능 향상에도 큰 효능을 볼수가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예방까지
키조개 칼로리는 매우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중이라 키조개를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하고 있다면, 큰 걱정 없이 먹어도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다이어트에 방해되는 지방 성분은 적고 필요한 단백질은 풍부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와 함께 근육이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키조개 효능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심혈관을 보호해주고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혈당수치를 내려주고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키조개 효능에는 당뇨병 환자들도 먹어도 된다는 점이 있다. 이는 아연과 단백질 성분이 혈당 수치를 조절 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대게 음식물 섭취하면 혈당이 크게 오르는 것과 달리 키조개는 안심하고 먹을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간의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줘서 간 기능을 원할하게 하여 피로회복도 쉽게 할수 있도로 도와주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기운을 차리고 싶다면 키조개를 먹자
키조개에 있다는 타우린 성분은 우리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학업 또는 업무로 인한 지친몸을 키조개를 먹음으로서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 보다 빠른 피로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건강식을 찾는다면 제철시기에는 키조개를 꼭 먹어주는게 건강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
좋은 키조개 고르는법
키조개도 조개류이다 보니 고르는법은 공통점이 많다. 우선적으로 죽지 않고 살아있는 키조개가 좋으며 이 증거는 입이 떨어지지 않고 꽉 다물고 있는 키조개를 골라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키조개는 다른 조개류와 다르게 껍질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대량으로 수집 했을때 흠집으로 인해 껍질이 깨지지 않은 키조개를 잘 구별해서 고른다면 맛좋은 키조개를 먹을수 있을 것이다.
키조개 손질하는법
해감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먼저 상인에게 물어보고 안되었다면 키조개를 해감부터 해야한다. 이후 칼을 껍질사이에 넣어 관자를 중심으로 위아래로 방향만 틀어주면 조개입이 쉽게 벌어질수 있다. 이때 관자 주변으로 내장, 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확인 될것인데 이때 키조개 내장만 제거 하여 먹으면 된다.
키조개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주로 키조개 구이를 먹거나 회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특별한 맛을 위해 탕이나 죽으로도 먹는 경우도 많다. 조개구이집에 가면 보통 키조개는 치즈를 뿌려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탕으로 먹을 경우 국물이 시원하기 때문에, 시원한 맛을 좋아한다면 키조개 탕을 잊지 말고 한번 먹어보는 것이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