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음식인 7가지 샐러드 효능

보통 일반인들은 “염증”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만 강하다. 하지만 좋은 염증도 존재한다. 좋은 염증이란 우리가 다치거나 하였을때 신체에서 면역세포가 반응하게 되면서 세균과 전투가 일어나고 이후 조직을 복구하기 위한 과정중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작용은 면역체계가 정상적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는 부분이고 큰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성염증 또는 체내에서 일어난 염증은 조금 다르기 때문에 염증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염증수치를 낮추는 방법중 하나다.

당뇨병 지방간 심장병의 원인이 될수 있는 염증

2019년 네이처메디슨에서는 올바르지 못한 식단, 흡연, 좌식생활, 만성 스트레스, 주변환경 오염은 만성 염증을 유발할수 있는 원이 된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고 장기간 이뤄지게 되면 당뇨병, 심장병, 지방간 질환 등으로 이어질수가 있음으로 만성 염증이 되지 않도록 올바른 식단은 물론이며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면역력에 안좋은 음식은?

이제는 쉽게 해먹을수 있는 샐러드

오늘 이글에서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샐러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회성으로 먹으면 가격이 비싸지지만 정기적으로 먹을 경우에는 샐러드 가격도 부담이 되지 않고 일부 야채가 비싸다면 오이나 당근 등으로 대체 할 수가 있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와 건강한 식습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샐러드를 만들고 나서 추가적인 “토핑”에 따라서 여러 효능을 기대할수도 있고 이러한 토핑들은 곧 염증에 좋은 음식들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샐러드에 7가지 토핑 조합을 이루어내면 질리지 않고 먹기도 좋을 것이다.

샐러드에 석류를 포함하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좋다. 2020년 푸드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석류를 꾸준히 먹을경우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일부 특정 암을 예방 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했다. 이는 석류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으 체내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생선과 올리브오일의 놀라운 효과

2018년 국제분자 과학저널에서 올리브오일레는 올레오칸탈과 페놀류의 화합물이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리뷰했다. 올리브오일은 지중해식단에서도 자주 활용되기 때문에 샐러드에 가볍게 뿌리는 것만으로도 염증에 좋은 음식이 될수가 있다. 여기에 참치나 고등어 또는 연어같이 지방이 많은 생선을 먹을 경우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만성염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했다. 꾸준한 생선 섭취 역시 심장대사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기 좋다고 볼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

이외에 검은콩은 식물성 단백질로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염증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며 견과류 역시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샐러드와 곁들어서 먹기가 좋다. 나머지는 양배추 그리고 베리류다. 양배추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염증에 좋다고 볼수 있도 베리류 역시 안토시아닌 성분이 염증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하니 이러한 토핑류를 잘 참고하면 샐러드도 염증에 좋은음식이 될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될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