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지구엽초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삼지구엽초란 3개의 가지마다 잎이 3장씩 달려서 총 9개의 잎이 달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한방에서는 삼지구엽초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주로 분포되어 자라고 있다. 약재인 만큼 삼지구엽초은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향 역시 독특 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는 힘들고 주로 삼지구엽초차, 또는 삼지구엽초담금주로 이용해서 약용성분을 얻는 경우가 많다.

남자에게 좋다.

동의보감에도 삼지구엽초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 남성 정력을 강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남자에게 좋은 약재라고 한다. 실제로 삼지구엽초 성분에는 이카린, 에피메딘 성분이 남성호르몬을 촉진 시켜 혈류량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생리적 기능에 도움이 된다.

혈관 장애를 예방한다.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는 만큼 삼지구엽초는 뇌 건강이나 각종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말초 혈관을 확장 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수치를 조절 할수가 있으며 이는 고지혈증, 고혈압 질병에 효능이 있다. 뇌졸중 같은 뇌질환에도 큰 효과를 볼수가 있다. 뇌에 혈액순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인지기능, 기억력감소가 이루어지는데 삼지구엽초는 이를 막아준다.

여자한테도 좋다.

삼지구엽초 효능은 남자한테만 좋은 것이 아니라, 여자한테도 좋은 효능을 보여준다. 특히 갱년기에 도입했거나 갱년기 증상이 있는 경우 더 효과적이다. 갱년기 부작용인 무기력증, 우울증, 골다공증 같은 심리적은 물론 노인성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한방에선 기관지 관리로 쓰인다.

한약재로 삼지구엽초이 사용될때는 기관지에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가래를 개선 하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진해거담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평소 가래가 많기 끼고 잔기침을 자주 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가 있다.

당뇨관리에 좋은 야콘

각종 질병을 예방해준다.

삼지구엽초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는 면역력 강화도 포함되어 있다. 항바이러스 및 향균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줄수가 있으며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를 유지 할 수가 있다.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자양강장 효능이 있는 삼지구엽초은 기력 회복에도 좋은 약재로 사용된다. 몸이 허약하거나 기운이 없을때 이러한 무기력증을 개선하기에 좋은 약재인 만큼 평소 몸에 힘이 없다면 삼지구엽초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뼈를 튼튼하게 도와준다.

골다공증은 뼈속이 텅텅 비게 되면서 쉽게 골절이 되는 증상을 말한다. 흔히 골밀도가 하락하여 발생하는 문제인데 삼지구엽초는 이러한 골밀도 하락을 예방해 줘서 골다공증 증상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근육과 힘줄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관절부위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칠수가 있다.

코다리가 몸에 좋은 이유

삼지구엽초 먹는 방법은?

과거와 달리 삼지구엽초 인기가 올라서 인터넷에서도 손쉽게 삼지구엽초를 구매할 수가 있다. 삼지구엽초 담금주 또는 삼지구엽초 차로 먹을수 있게 나온 제품이 있다. 차 같은 경우는 물 2리터 기준으로 삼지구엽초 15g 정도 사용하면 된다. 만약 맛이 너무 쓰다면 대추나 감초를 함께 넣어서 끓여먹으면 어느정도 단맛을 낼수가 있다. 대용량으로 끓인 삼지구엽초차는 물 대신 마시기 보단 적정량에 맞춰서 꺼내서 먹는 것이 좋다.

삼지구엽초 담금주는 필요하다면 설탕 또는 꿀을 넣어서 어느정도 단맛의 감미료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만약 설탕이 꺼림칙 하다면 설탕 대체제인 나한과 같은 열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주로 삼지구엽초을 이용한 술은 3개월 정도 숙성 기간이 필요한 만큼 이부분은 참고를 하는 것이 좋다.

삼지구엽초 부작용에 대해서

사실 삼지구엽초는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을 경우 삼지구엽초 섭취를 주의해야만 한다. 많은양을 섭취하기 보단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구토, 어지럼증이 발생할수도 있다. 이외에 소변이 안나오거나 부종현상이 일어날수 있음으로 꼭 적정량을 섭취하는게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