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관절 중 하나라고 할수가 있다. 보행 및 충격 흡수 그리고 균형을 위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생활의 불편함이 매우 크다. 무릎 인대는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다양한 방향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서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다. 하지만 무릎 인대 늘어남 같은 증상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많은 압력과 스트레스를 바들수 있기 때문이다.
무릎 인대 종류
무릎 인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무릎 통증에 대해서 좀더 명확하게 알수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무릎 인대는 총 4가지로 나누어 질수 있다.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 내측 측부 인대, 외측 측부 인대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전방 십자인대는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연결하고 있으며 방향 전환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후방 십자인대는 전방과 반대로 무릎이 뒤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 줄수 있으며 내측 측부인대는 무릎의 안쪽에서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연결하고 있는데 무릎이 안쪽으로 꺾이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외측 측부 인대는 무릎의 바깥쪽에 위치하여 바깥쪽으로 무릎이 꺾이는 것을 방지한다. 이처럼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위해 인대가 존재함을 확인할수가 있다.
무릎 인대 늘어남 원인
무릎 인대가 늘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외부의 힘 또는 과도한 움직임음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즉 착지, 방향전환, 과도한 움직임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무릎 인대에 손상을 입게 되면 경미하게 늘어남에서 끝나거나 또는 부분 파열 아니면 완전 파열로 구별 되고 이는 곧 통증, 치료기간, 붓기, 운동능력, 무릎에서 나는 소리와 큰 연관성을 가질수 있다.
무릎 인대가 늘어나면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될경우 움직이거나 무릎에 압력을 가할 때 통증이 느껴질수 있다. 또한 초기에는 붓기도 발생하는데 이는 관절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이 무릎 부기는 통증 외에도 무릎 움직임의 제약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관절을 안정 시키는 부분이 문제가 생긴 만큼 무릎을 지탱할때마다 무릎이 빠질것 같은 느낌이 들수가 있다.
인대 손상 후에는 무릎을 완전히 펴거나 굽히는 것이 어려울수가 있다. 움직일때마다 통증 또는 붓기로 인해서 무릎을 펴고 굽히는 동작이 많이 제약 되기 때문이고 일부 사람은 무릎에서 딱 하는 소리가 나요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인대가 갑자기 늘어나서 발생되거나 아니면 무릎 인대가 찢어질때 나는 소리다.
무릎 인대 늘어남 증상과정
먼저 무릎 인대에 손상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한다. 이는 염증 반응으로 나타나는 문제이며 몸이 치유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중 하나다. 이후 무릎이 심하게 붓고 발열 같이 뜨거운 느낌이 나기도 하는데 만약 인대 손상이 심하면 무릎 관절내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붓기가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다만 무릎의 붓기, 통증은 연골이나 근육 힘줄 등 여러 문제로도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인대 늘어남 문제를 자가진단하는건 사실상 어렵다. 따라서 무릎이 붓고 아프다면 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여 정확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만약 무릎 인대 늘어남 정도가 경미하다면 보존적 치료로 금방 호전될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인대 재건을 위하여 수술이 필요할수 있다. 주로 운동선수들이 십자인대 파열 문제가 많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의사의 지시대로 따르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