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없는 무릎관절에 좋은운동 4가지

무릎관절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부위중 하나다. 이곳에 관절염이나 또는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보행이 어렵고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무릎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노화가 진행 되었을때도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무릎관절에 좋은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무릎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걷기운동

가장 기본적인 운동중 하나다. 따로 금전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운동 강도가 높은 것도 아니라서 보행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가능한대 평지에서 걷기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무릎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할수가 있어서 관절의 유연성이나 연골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위험성도 낮아질수 있는 만큼 여러 이점을 제공 받을수 있으니 하루 30분 정도 산책 하듯이 걷기운동을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수영

평소 무릎이 안좋아서 걷기가 힘든 분들은 수영을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 무릎관절에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도 걷기 운동보다 더 나은 운동효과를 제공해주는데 특히 수영은 전신으로 하는 운동이라서 다양한 신체부위에 근력을 강화할수 있는 효능을 보여준다. 2014년 한 연구에 의하면 관절염 환자에게 수영을 하게끔 했더니 관절 통증이 줄어들고 관절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다.

자전거 타기

자전거도 무릎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운동중 하나다. 의외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도 적기 때문에 무릎관절을 보호하면서도 근력을 키워 기능을 향상시키는대 좋다. 야외에서 직접 타는 자전거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지만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이때는 실내자전거를 통해서 운동을 지속해준다면 무릎이 아프다는 이유로 걷기 힘든 경우가 많이 없을 것이다.

요가

의외로 요가를 운동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가는 몸의 균형과 유연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며 근육 강화에도 어느정도 효과를 제공 한다. 따라서 활동적인 운동을 싫어한다면 이러한 요가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무리없이 천천히 요가 단계를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도 손쉽게 따라할수 있는 영상이 많아진 만큼 꼭 요가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지만 무리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무리

이처럼 가볍게 운동을 해주더라도 우리 무릎관절에 많은 이점을 제공해준다. 다만 중요한건 절대로 무리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오래하고 강도높은 운동이 오히려 무릎관절에 부담을 주고 악영향을 끼쳐 염증질환으로 이어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적은 근력이 저하되지 않는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게 되면 자연스럽게 근손실이 일어나게 되는데 관절 주변에 근육이 잘발달이 되어야 기능을 잘 활용할수 있고 부상 위험도도 낮아지기 때문이라는 점을 꼭 잊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