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말린 살구 효능

살구는 호불호가 나뉘지 않는 과일중 하나다. 달콤하고 상큼한 맛이 있기 때문에 살구를 직접 먹는것도 맛있고 잼이나 주스 또는 건조하여 먹기도 하지만 일부 한방에서는 살구씨, 살구잎, 살구꽃을 약재로 활용하기도 한다. 오늘은 살구 효능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말린 살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풍부한 영양성분

말린 살구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식이섬유, 칼륨, 철분,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여러 이점을 제공하고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좋다. 말린 살구도 상큼한 맛이 있지만 의외로 비타민C 함류는 적다. 이는 감귤계가 아니기 때문인데 그대신 비타민A 그리고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외에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B3,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효과적인 말린 살구 효능

가장 먼저 말린 살구의 효능은 변비 해소에 좋다는 점이다. 건조된 과일이지만 섬유질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는데 좋고 쌓인 노페물을 제거하여 피부가 거칠어치는 것도 개선할수가 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라도 도움이 된다. 말린 살구에 포함된 칼륨 성분이 짠음식으로 체내에 남있는 나트륨을 배출하여 부종을 개선해주고 혈압을 낮춰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여자들에게 더없이 좋은 과일이 바로 말린 살구라고 할수가 있다. 풍부한 철분은 여자들이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이라서 빈혈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분들은 월경까지 하게 되다 보니 빈혈증상이 강도가 쌔다. 말린 살구는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 있는 만큼 빈혈에 도움이 될수가 있다.

말린 살구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건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는 점이다. 물론 건조된 과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과당으로 인해서 비만이 되고 당뇨병 위험성이 있지만 적정량을 섭취하면 높은 포만감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춰주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수가 있다.



강력한 항산화 화합물이 함유된 말린 살구은 세포 손상 억제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는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이 도와주는 작용중 하나이며 피부 노화를 예방해주거나 또는 세포가 복구하는 과정중 돌연변이가 되어 암세포고 변질되는 것을 막아줄수가 있다.

말린 살구의 장점

아무래도 건조되있는 상태라서 기존 살구 보다 보관방법이 매우 큰 장점중 하나다. 또한 사계절 내내 먹기가 어려운 특성을 가진 살구지만 말린 살구 같은 경우는 언제든지 보관 해놨다가 먹기에도 좋다. 참고로 말린 살구 칼로리는 100g에 288칼로리이기 때문에 제법 높아서 하루 권장량은 1~3개 정도가 적정 권장량이라고 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