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심한 두통이 생기는 이유 혹시?

현대 사회에서 두통은 누구나 겪는 증상중 하나다. 이처럼 두통은 아주 흔한 증상중 하나이지만 때로는 심각한 상황의 경고를 나타내는 징조일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갑자기 심한 두통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그러나 먼저 이러한 사실을 안다 해도 두통만으로 자가진단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을 염두를 해두는 것이 좋다.

편두통

가장 흔하고 대표적이다. 갑자기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편두통 특징은 머리 한쪽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과 맥박이 뛰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처럼 편두통 증상은 짧게는 몇시간 또는 며칠이 지속될수 있고 증상 강도에 따라서 메스꺼움 구토 또는 민감성이 달라지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편두통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단지 뇌혈관의 변화 또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확실하지 않다는게 현실이다.

군발두통

처음 들어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주로 남자들한테 나타나는 두통증상중 하나인데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면서 보통 한쪽 눈주위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은 하루에도 여러번 발생하기도 하고 몇주 또는 몇달에 한번씩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역시 편두통 처럼 정확한 원인을 알수가 없으며 추측하기로는 뇌의 시상하부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뇌수막염

뇌와 척수를 감싸고 있는 이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갑자기 심한 두통이 주특징이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감염되는 만큼 발열, 구토, 목의강직, 혼란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뇌수막염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 반응으로 뇌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서 신경 조직을 자극하기 때문에 강렬한 두통이 나타날수 있다.

고혈압

뇌혈관에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 갑자기 두통이 발생할수 있다. 증상이 심할수도 있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평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다면 뇌출혈 같은 뇌졸중 문제가 일어날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만성질환이 있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심한 두통이 발생한다면 즉각적으로 응급실로 향하는 것이 안전할수 있다.



뇌출혈과 뇌경색

많이들 걱정하는게 갑자기 심한 두통이 나는데 혹시 뇌질환인가? 하는 걱정 떄문이다. 이러한 뇌질환 문제는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고 치료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로 발생하는 두통은 대부분 뇌혈관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대부분 심한 정도가 아닌 벼락을 맞은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하니 이런 느낌이 들면 즉시 119 요청을 통하여 병원으로 이송되는 것이 안전하다.

스트레스 문제

스트레스로도 인해 긴장성 두통이 유발될수 있다. 머리전체에 지속적이고 둔한 압박감이 느껴지면 바로 이러한 문제인대 보통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과 연관되어 있다. 스트레스가 급증하게 되면 우리 신체는 긴장감이 돌고 이때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서 혈류가 제한되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할수 있다.

수면부족

잠을 별로 자지 않았다면 두통이 나타날수 있다. 충분한 수면이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에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발생할수 있는 만큼 잠을 자지 않은채 두통이 발생했다면 해당 부분을 의심해볼 필요는 있다.

전해질불균형

뜨거운 여름날 과도한 땀이 흐르고 물보충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전해질불균형으로 인해서 두통 또는 현기증이 나타날수 있다. 갑자기 두통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대부분 심한 통증은 아니기 때문에 참는 경우가 많은데 휴식을 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지속되면 열사병으로 이어져서 생명이 위태로울수 있으니 꼭 휴식을 해주는 것이 좋다.

마무리

이처럼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많다. 갑자기 심한 두통 역시 마찬가지인데 문제는 두통의 강도가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일수가 있다는 부분이다. 즉 쉽게 표현하자면 같은 질병으로 같은 두통이 발생해도 누구는 참을만하고 누구는 참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걸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은 먼저 두통약을 복용해보고 이후에도 호전되지 않거나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면 원인을 파악해보는 것이 건강에 좋을수 있고 혹시 모를 위험한 상황을 대비할수 있으니 무시하는 행동만 안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