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히스타민 1세대 페니라민정 약정보

페니라민정은 알레르기약으로 주로 비염이나 가려움증이 있을때 복용하면 좋은약이다. 일반의약품이라서 약국에서 바로 구매도 가능하다는 점이 있고 유한양행 제품이라서 페니라민정을 찾는 경우도 많다.

약의 효과

페니라민정에는 클로르페니라민 말레산염2mg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성분은 항히스타민제 1세대로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흡수율이 높은 만큼 약의 효과도 빠르게 볼수가 있으며 복용 방법은 비염 같은 증상이 있을때 복용하는 방식으로 하루 최대 3알 기준까지 가능하다. 물론 증상이 덜하다면 좀더 복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루 24mg 용량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페니라민정은 아기들한테도 복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1살 미만 아이들 같은 경우는 몸무게 1kg당 0.35mg 복용을 기준으로 하루 4회 까지 가능하며 이후 5살 미만은 1mg 기준으로 복용하면 된다.

임산부나 수유중인경우에는 페니라민정 복용도 주의를 해야 한다. 간혹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초기에 페니라민정이 임산부라는 자연연관어가 되어 있어 복용해도 되는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페니라민정은 페니토 독성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취약해질수가 있다. 그래서 혹여나 복용할 예정이라면 미리 의사와 상의후 용량 조절 또는 비염약 처방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약의 부작용

페니라민정은 1살 미만 아기들도 복용이 가능할정도록 안전한 약임은 분명하지만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음주와 같이 복용하게 되면 강한 졸음을 유발할수 있는 만큼 이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 가장 흔한 부작용은 어지러움 정도만 있고 이후 입마름, 호흡곤란, 착란, 저혈압, 부정맥, 황달,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변비 등 이상 증상이 있을때는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물론 부작용 증상이 미미하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질수가 있다. 그러나 부작용이 심각하다면 즉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알레르기 비염약이 필요하다면 페니라민정이 아닌 다른 약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