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태를 보면 김처럼 생겼지만 김하고는 전혀 다른 맛을 식품 입니다. 주로 생으로 무쳐서 먹거나 김처럼 말려서 먹을수 있는게 바로 감태인데, 감태 제철은 12월에서 3월 사이로 양식이 많이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양식에 성공한거 같습니다.
간혹 감태를 매생이나 파래와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르다. 감태가 매생이와 파래보다 굵기 때문에 김처럼 말리는게 가능하지만 매생이와 파래는 김처럼 말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매생이와 파래는 바다에서 양식하고 수확하지만 감태는 갯벌에서만 서식하기 때문에 환경자체도 다르다.
항암효과
감태에는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여서 세포가 변질되지 않도록 막아주고 암세포가 생성되지 않도로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암이 있을 경우 전이를 막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감태에는 칼슘이 우유보다 6배나 많기 때문에 골밀도 손실을 막아줘서 골절이 쉽게 되지 않도록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억제
감태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강력한 항상화작용을 해줘서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어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다이어트
칼로리도 낮지만 감태에는 플로로탄닌 성분이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은 물론 높은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줘서 식욕도 억제 해줍니다.
혈액순환
카테킨 성분이 풍부한 감태는 먹으면 먹을수록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해줍니다.
눈건강
비타민A가 풍부한 감태는 시력 저하를 막아주고 야맹증을 예방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불면증
플로로탄닌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서 긴장감을 없애고 심신을 안정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개선
감태에는 정유성분이 있어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기관지염에 좋다고하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노폐물배출
감태을 먹으면 몸안에 쌓여있는 독소나 노페물을 배출해줘서 피부도 깨끗하게 하고 흡연자는 니코틴 성분도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태 부작용
딱히 큰 부작용은 없지만 감태를 점심에 먹을 경우 잠이 올수도 있다보니까 운전을 해야 한다면 감태를 피하는게 좋고, 성질 또한 감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을 식히는데는 효과적이지만 몸이 차신분이 드시면 설사 증상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감태 먹는방법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간장양념장과 해서 감태를 밥에 싸서 먹는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은 감태를 새콤달콤하게 무쳐서 먹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외에 매생이나 파래처럼 국에 넣어서 먹는 방식이나 전으로 해서 먹기도 하는데 보통은 김처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