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두콩 효능 껍집 활용법 그리고 보관법까지

완두콩은 다른 콩에 비해서 탄수화물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러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콩 종류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알정도로 인지도가 높은게 바로 완두콩인데 보통은 밥에 넣어서 완두콩밥을 짓거나 아니면 자장면 같은데에 올라오는게 완두콩 정도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완두콩 효능을 알게 되면 다양한 방식으로 완두콩을 먹고 싶어하게 될것이다.

혈당조절

완두콩에는 저지방 식품에다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완두콩을 먹더라도 혈당 수치가 급상승 하게 아지 않도록 해주는 효능이 있다. 이로인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고 당뇨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

완두콩에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고, 철분과 칼슘 성분도 많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콜레스테롤

완두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잘되게끔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소화기능

완두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되게끔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운동을 촉진 하여 변비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심신안정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도 무리가 많이 온다. 하지만 완두콩을 먹게 되면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 때문에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천식 예방

완두콩에는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 질환으로 비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천식도 개선 할 수가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완두콩을 먹는게 좋다.

세포보호

완두콩에 있는 포도산은 우리 세포가 변질되거나 손상 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으로 생기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완두콩 보관방법

완두콩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밀봉 후 냉장보관해야 한다. 냉동실에 넣어두면 1년 이상 장기 보관이 가능하지만 맛과 영양이 떨어질 수 있으니 너무 장기적인 보관은 안하는게 좋다.

완두콩 껍질

완두콩은 알맹이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통째로 섭취해도 괜찮다. 하지만 소화능력이 떨어진다면 굳이 먹을 필요는 없다. 최근에는 완두콩 껍질을 활용한 화장품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는 피부재생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미국에서는 소들의 사료로 콩껍질을 줘서 고기 질을 올리는 곳도 있으며 또 다른 곳은 퇴비로 사용하여 식물 성장에 유익하도록 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한다.

완두콩 구매방법

되도록 좋은 콩이라 할지라도 완두콩은 소량으로만 구매해서 빠른 시일내로 먹고 또 구매하는게 영양가 부분에서 이득이다. 그러니 완두콩 껍질이 벗겨진것과 안벗겨진 제품을 고르는건 소비자의 몫이자 판단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