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 효능을 위한 하루 권장량

비타민A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중 하나다. 면역체계에 관여하는 것은 물론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주로 과일 또는 야채나 채소에 많이 있으며 내장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비타민A는 이러한 역할뿐만 하는게 아니라 우리 신체균형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생식기능은 물론 발달에 꼭 필요하고 피부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A에 대해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중 하나임에도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라도 흡수를 해야 한다. 지용성 비타민의 장점은 열을 가해도 영양소 파괴가 쉽게 이루어지지가 않는다는 점이다. 다른 비타민들과는 다르게 요리를 해도 필요한 비타민A를 섭취할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올바른 식단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비타민A 결핍 문제로 이어져서 부작용이 나타날수가 있다는점, 또는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지용성 비타민 특성상 체내에 축적돼서 비타민A 중독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비타민A가 가진 효능

우선적으로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각종 안구질환 예방에도 좋다. 야맹증,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며 노인성질환인 황반변성, 녹내장, 백내장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비타민A는 면역체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몸이 허약해져서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도가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여러 악순환으로 이어질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비타민A는 항산화효과도 가지고 있다. 세포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산화스트레스 개선을 통해 염증을 예방하며 만성질환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A는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기 위한 필수 영양소라고 볼수가 있기 때문에 정상발육을 위해서 꼭 섭취를 해야만 한다.

물론 이러한 비타민A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적정의 비타민만 있으면 된다. 그래야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같은 대사에 관여를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타민A 같은 성분이 결핍 될정도라면 건강상태가 정말 안좋다고 봐야하는 수준이다.



비타민C의 효과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 권장량은?

남자기준으로는 900mcg, 여자기준으로는 700mcg다. 임산부는 좀더 필요한 770이필요하며 어린이들은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1살부터 초등학생 기준으로 300~600mcg가 필요하기 때문에 나이에 맞춰서 균형있게 섭취해주면 된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은 당근, 호박, 시금치, 고구마 등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쉽게 접할수 있는 음식들이다.

비타민A 과다 섭취시 부작용은?

피부가 건조해질수가 있으며 입술도 건조해져서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무기력, 피로, 멍울, 식욕감소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탈모증상까지 보이는 경우가 있고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간에 문제가 발생할수가 있다. 비타민A 영양제를 너무 많이 먹게되면 간에 무리가 와서 손상을 입을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 남녀 생식기능에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이러한 증상들로 비타민A 과다 섭취라고 자가진단하기는 매우 어렵다.

다크서클 지우는방법

반대로 비타민A 결핍 부작용은?

시력저하가 나타날수가 있다. 시야가 어둡게 보일수가 있으며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질병 감염율이 상승할수가 있다. 비타민A 부족증상으로도 피부가 건조해질수가 있다. 아이들 같은 경우는 성장발육이 느려질수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주의가 필요하며 역시나 과다 섭취처럼 뼈의 변형도 올수가 있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