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가 보면 한번씩 무릎에서 딱 하고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소리만 나는 경우도 있지만 또 때로는 너무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면서 큰 통증이 잠시 유발 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후에 움직임이 아무런 제한적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신경쓰지 않고 지나가지만 지속적으로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라며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릎에서 딱딱 소리의 원인은?
원인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연골 인대 관절로 인한 소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연골은 무릎뼈 사이에 완충제 연학을 해주는 조직인데 해당 조직에 손상이 가게 되면 무릎이 움직이게 되면서 마찰로 인한 뚝 또는 딱 하는 소리가 들릴수가 있습니다. 또한 무릎은 노화가 되면 될수록 기능상실이 이어지게 됩니다. 이때도 역시 퇴행성 연골로 인해서 변형 또는 파괴되어 소리가 날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으로도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잠시 어긋나서 소리가 날수도 있고 건초라고 파열 또는 염증으로 인해 소리가 유발 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관절염 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도 마찬가지로 소리를 낼수가 있기 때문에 일시적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라고 한다면 무릎에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무릎에서 통증도 유발이 된다면?
정상적인 사람도 한번씩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라고 할 수는 있지만 소리가 지속되거나 통증까지 이어진다면 이때는 조금 달리 생각해봐야 할 문제 입니다. 감각이 이상하거나 또는 무릎이 붓거나 움직임에 제약이 걸릴 경우에는 무릎 구조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 입니다. 나이가 있다면 퇴행성 문제라고 볼수도 있고 나이가 어리다면 운동 또는 과격한 행동 아니면 외부 충격으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형외과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엑스레이 촬영도 해보고 필요에 따라서 CT촬영도 진행될수가 있습니다. 이후 문제점이 진단 되었으면 전문의 의견에 따라서 치료를 진행 하시는게 가장 비용이 저렴할때고 치료에 어려움도 없을때입니다. 만약 연골 파열로 인해서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거라면 연골 파열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 입니다.
한번씩 소리가 나는거라면..
근력 운동을 해준다면 소리를 잡을수가 있습니다. 근육이 약해지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허리 역시 힘이 없어서 나중에 고개숙이고 다니는 노인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 입니다. 또한 바른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될수록 오랫동안 앉아 있기 보다는 한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 때문에 어쩔수 없이 딱딱한 구두를 신는거라면 좀더 편한 구두로 준비하는 것이 좋고 깔창 역시 푹신한걸로 바꿔서 대체하는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발과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굽이나 앞코가 좁은 신발일수록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준다는 점 이점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