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예방을 위한 아연 하루권장량 지키기

아연이란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기도 했을테지만 정확하게 아연이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어보면 제대로 답변할수 있는 사람은 많이 없다. 하지만 아연은 필수 미네랄중 하나이기 때문에 결핍증상은 여럿 부작용을 초래할수가 있다.

아연이 필요한 이유

우선 아연은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성분이 아니다. 즉 외부에서 얻어야 하는 부분이라는 뜻이다. 물론 다량의 성분이 필요한것은 아니고 적정량 아연 섭취만 하면 여럿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건강하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있다면 아연 결핍 부족이 일어나지가 않는다.

그렇다면 아연은 왜 필요한걸까? 면역력에 필수적이며 어린이나 청소년들 성장발달에도 중요하다. 이는 아연이 DNA합성을 돕기 때문이며 이외에눈 눈건강, 그리고 상처치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반대로 아연 결핍이면 이와 반대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점도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이다.

아연이 많은 음식은?

소고기, 콩, 요거트, 닭가슴살, 견과류 등이 대표적이다.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40mg 이기 때문에 적정량의 섭취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비타민 같은 경우 아연이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중복으로 인한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아연을 적정량 이상 섭취하게 될경우 구리결핍 및 신경질환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잘모르는 의외의 아연 효능

아연 보충제를 먹을 경우 허리와 엉덩이 살이 빠질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관련 연구에서 나온 결과인데 그렇다고 아연을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그리고 효과적으로 살이 빠진다는 결과는 아닌만큼 과도한 비만이었을때 어느정도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정도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아연은 신경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졸음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혹시나 불면증으로 인해서 잠이 잘오지 않는다면 아연을 통해서 수면의 질을 높여보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아연 같은 경우는 왠만해서 결핍증상이 일어나기는 어렵다. 주로 고기류에 함유되어 있고 생각보다 많은 식품에 아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연이란 성분이 다른 미네랄 성분만큼 인지도가 높기도 하고 필수 미네랄 이라고 하니까 더 챙겨먹으려는 경향이 크다. 그래서인지 아연은 결핍 문제보다는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 문제가 더 많은 만큼 너무 과도한 관심은 오히려 독이될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