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때 엄지가 아프면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

살다보면 어디를 강하게 부딪히거나 또는 운동을 하다가 인대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 같은 경우는 턱에 다리가 걸리거나 하는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걸을때마다 엄지발가락이 아프신 분들을 위한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은?

인대는 근육과 뼈사이에서 우리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을 해줍니다. 만약 이러한 인대가 손상이 일어나면 움직임이 제한이 되고 통증이 유발 되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대부분 인대가 자주 손상되는 부위는 손 아니면 발 같은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부딪히는 부위가 많은 부위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이 일어나면 나타나는 증상은..

엄지발가락 인대가 늘어나면 주변이 붓거나 또는 멍이 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엄지발가락 움직임이 자유롭지가 않고 움직이려고 하면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걸을수는 있어도 엄지발가락이 움직이려고 할때마다 강한 통증이 유발 될수가 있습니다. 만약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사람마다 다르고 인대 손상여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짧으면 보름 길게는 몇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이 일어났으면 우선적으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대가 늘어난후 곧바로 움직이려고 하는 행위는 오히려 통증을 유발하고 손상을 악화 시킬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인대가 늘어났을 경우 외과에서는 기브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움직임을 최소화 하여 최대한 인대가 빠르게 회복할수 있게 하기 위함 입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마려운게 질병이라고?

인대가 늘어났을땐 병원이 좋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 입니다. 우선 최대한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붓기를 예방 하기 위해서 얼음치료를 15~20분 간격으로 2~3시간동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얼음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접촉하기 보단 수건을 한번 감싸서 해주는게 좋습니다. 붕대가 있다면 감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너무 꽉 조이시면 혈액순환에 방해되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약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구매하여 먹으면 엄지발가락 인대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 초기에는 움직임이 제약되지만 며칠이 지난후부터는 조금씩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풀어주는게 좋지만 늘어난 인대가 단시간내에 돌아오지 않음으로 이점을 알아두고 인내심을 가지며 진행하셔야하고 통증이 느껴지면 거기까지는 더이상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하지만 외과에 가서 늘어난 인대를 치료받게 되면 기브스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통증은 확실히 가라앉게 됩니다. 움직임으로 인한 통증이 없기 때문에 걷는게 조금은 불편해져도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 입니다. 만약 기브스 하는 상황이 힘든 경우라면 이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의사와 한번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엄지발가락만 고정하는 쪽으로 해결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균자는 무증상이라는 B형간염

이러한 인대 손상은 엄지발가락뿐만 아니라 손가락 또는 다른 발가락에도 해당됩니다. 응급조치는 최대한 붓기가 생기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고 움직임도 최소화로 하여 인대가 더 손상되지 않게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후에는 병원에가서 지시에 따르고 치료를 하시는게 좋은데요 비용도 그렇게 많이 나오는게 아니라서 금전적인 부담은 별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