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불면증에 좋은 약초 민간요법

불면증이란 잠을 제대로 자지못 하거나 또는 충분한 수면을 채우지 못하였을때 발생한다. 이로인한 부작용은 집중력 저하, 피로감, 불안감 등 다양한 생리적 요소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불면증 증상이 생기면 병원으로 가는 경우가 많지만 한의학에서도 불면증에 좋은 약초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곳도 관심있게 보면 좋다. 수천년간 수면에 도움이 되는 약초들이 지금까지 이어오기 때문이다.

산조인

전통적으로 천연 수면제라고 알려져 있는 산조인은 심신을 안정 시키고 수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받을수가 있다. 연구에 의하면 산조인 효능은 가바 수용체로 신경계를 안정 시켜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수가 있고 신경 세포를 보호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좋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약초라고 할수가 있다.

백복령

한방에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약재중 하나가 바로 백복령이다. 신경을 진정 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습기를 제거하고 불안감과 걱정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수면에 들수 있게 도와줄수가 있다. 또한 항염증 및 면역력 강화 효과도 있고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데 좋아서 몸을 가볍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용안육

생소한 약초중 하나지만 용안육은 달콤한 맛이 있는 약초중 하나다. 한방에서는 혈액을 보충해주고 마음을 진정 시켜주며 과로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아서 불면증에도 좋은 약초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신경 보호 효과도 있기 때문에 신경계 건강에도 이점을 제공해 줄수가 있다.



감초

유명한 약초중 하나인데 감초도 불면증에 좋은 약초라고 한다. 아드레날린 분비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축소 시켜주고 항염증 효과로 인해서 정신적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천궁

천궁은 전통 한방에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머리와 심장의 통증을 완화는데 효능이 있는데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체내 기운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마음의 안정을 시켜줄수 있으며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해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시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구기자

쉽게 구할수 있는 약초중 하나인 구기자는 간과 신장을 강화하고, 눈을 보호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데 뛰어난 약재로 알려져 왔으나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좋은 약초라고 한다. 음기를 보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여 일상적인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생강

식재료라고 생각하지만 생강도 엄연히 한방 약재로 사용될수가 있다. 생강은 소화불량, 감기, 구토 등 다양한 질환에도 사용될수 있기 때문에 과거에는 민간요법으로 활용도가 높았다. 이는 생강이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줌으로서 편안한 수면에 들수 있도록 유도를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진저롤과 쇼가올은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기대해볼수가 있다.

대추

마지막 불면증에 좋은 약재는 바로 대추다. 대추도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는 약재중 하나인데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방식으로 수면을 유도하여 준다고 한다. 대추가 심장을 보호하고 기를 보충해주는 방식이 있기 때문인데 사포닌 성분이 신경계를 안정시켜주어 면역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도움이 된다.

이처럼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초들이 많다. 지금은 인터넷에서도 손쉽게 구할수가 있기 때문에 어렵지가 않고 일부 재료들은 먹는 방법도 간편하기 때문에 평소 불면증 때문에 고민이 많고 약을 먹기는 좀 그렇다고 한다면 이러한 약초를 활용해서 자연적인 치료방식을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