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카페인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웰빙하면 떠오르는 것중 하나가 바로 콤부차다. 다이어트로도 많이 활용되기도 했었는데 요상하리 만큼 콤부차는 다른 다이어트 제품들과 다르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아무래도 발효 음료이기 때문에 위나 장건강에도 좋고 해독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강에 여러 이점을 제공해주는 만큼 꼭 살이 빠지지 않더라도? 만족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콤부차 카페인의 연관성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를 이용하여 만든 발효음료수다. 그럼 여기서 답이 나왔다. 홍차와 녹차는 기본적으로 카페인 함량이 높은 차종류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만든 콤부차 역시 카페인이 함유가 되어 있다. 물론 녹차와 홍차와는 조금 다르다는 점은 염두를 해야한다. 바로 발효과정을 지나가기 때문에 이과정에서 카페인 함량이 달라질수가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콤부차의 카페인 함량은 240ml 기준으로 약 15~30mg가 들어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이 카페인 수치가 높은지 낮은지를 모른다. 대충 보면 아메리카노 보다 카페인 함량이 낮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즐겨 먹는 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95mg 정도 되는 것을 감안하면 콤부차는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은 알수가 있다. 만약 카페인 함량이 낮은 콤부차를 찾는다면 저카페인 제품을 찾으면 된다. 그럼 1~7mg까지 대폭 낮아질수가 있다.

콤부차는 다이어트에 좋다?

이부분에 대한 연구는 생각보다 여러번 진행되었다고 한다. 먼저 발효음료이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장내 유산균 환경이 좋아지면 배변 활동도 원활해지고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완화 될수가 있는데 이러한 배변 활동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도 맞다.

콤부차가 가진 효능중 항산화 작용도 있는데 항산화제는 보통 세포를 보호하며 염증을 줄여주고 노화를 억제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런 염증을 개선해주는 것은 단순히 만성질환 위험성만 낮춰주는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영향을 줄수가 있다고 한다. 당연히 음료인 만큼 칼로리는 낮다. 발효과정에서 필요했던 성탕은 자연스럽게 발효되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당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이 콤부차를 찾는 경우도 많은데 체중감량 효과와 인슐린 저항성을 동시에 잡을수가 있는 장점 때문이다. 하지만 중요한건 이 실험은 사람이 아닌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사람에게도 혈당수치가 100%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근거가 더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

주의사항

콤부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은 될수도 있다. 하지만 콤부차를 마시는 조건을 이루어냈다 하더라도 살이 빠진다는 보장을 해주는 것은 아니다. 즉 식단 관리와 운동은 필수적으로 병행을 해야지 다이어트 약으로 잘못 알려져서 콤부차에 대한 기대감이 큰 사람들이 나중에서야 체감하지 못하는 자신의 몸무게를 보고 실망하는 경우가 바로 이때문이다

콤부차 뿐만 아니라 다른 다이어트약이나 영양제 또는 보충제도 마찬가지다. 그런것들만 먹어서는 절대로 살이빠질수가 없다. 다이어트 효과를 얻고 싶다면 칼로리 제한은 무조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만 하며 건강과 좀더 체중감량 효과를 보기 위해선 운동도 해주는 것이니 이러한 부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