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위에 검은세로줄은 왜 생긴걸까

항상 손톱을 보는건 아니지만 손톱에 무언가 이상이 생겼을때 쉽게 눈에 띄고 신경이 쓰일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런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게 되면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이유는 손톱은 또다른 건강상태를 표현한다고 사람들이 믿고있기 때문이다.

손톱에 검은선이 생기는 이유

가장 대표적인것은 멜라노니키아다. 색소중 하나인 멜라닌세포가 갈색이나 검은색을 띄면서 손톱에 검은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과다 생성되면 생기는 현상이라고 볼수가 있다. 그다음으로는 부상이 있다. 외상으로 인해서 손톱이 강한 힘을 받거나 아니면 손톱을 물어 뜯다가 상처가 날경우 출혈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손톱이 다쳤다고 세로줄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동그랗게 검은점처럼 형성될수도 있는데 이는 피가 고여서 그런것이다.

약품문제로도 검은줄이 생길수 있다. 물론 검은줄 뿐만 아니라 검은손톱 또는 발톱이 생길수도 있다. 암, 크론병, 유방암, 기분장애, 항생제, 관절염, 등 다양한 치료약중 해당 일부약들은 손발톱에 검은색이 생길수 있는 부작용 요소가 있다. 이러한 약이 처방될때는 전문의가 어느정도 부작용 사례를 알려주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있으면 된다.

가장 위험한건 암이다. 흑색종이라고 해서 손발톱에 검은줄이 생길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때 암은 꼭 검정줄이 아닌 갈색줄이 띌수도 있으며 주로 엄지손가락 또는 발가락에 많이 나타나지만 손톱에도 생겨날수 있다. 암인경우에는 손톱 뿐만 아니라 주변부위까지 영향을 받을수 있다. 이때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곰팡이 균에 의해서도 검은세로줄이 발생할수가 있다. 그리고 이 진균은 흑색종처럼 보이게도 하기 때문에 혼동이 되기도 한다. 어쩌면 흑색종 같은 암이 아니라 이러한 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차라리 나은 상황이라고 볼수도 있다. 건선 문제도 있다. 손발톱이 갈라지게 되고 손발톱이 두꺼워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역시 검은 세로줄을 유발할수가 있다.



중요한 포인트

먼저 손톱에서 검은세로줄이 언제 생겼는지 파악을 해야하며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지 알아야 한다. 손톱에서 발생했지만 기침, 흉통, 발열, 근육통, 피부질환 같은 문제가 생기면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며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지 그리고 기저질환이 있는지도 체크를 해보는 것이 안전하다.

대부분 손톱에서 발생한 검은세로줄으로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다만 건강상 적색경보일수도 있는 만큼 증상에 대해서 경과를 지켜봐야하는건 당연하고 몸이 좋지 않다면 왠만하면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