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와 문제점

유난히 목뒤에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이 있다. 이때문에 여자들은 머리를 묶기가 힘들고 남자들은 자주 상처가 생겨서 출혈이 발생하여 딱쟁이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래서 오늘은 목뒤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목뒤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피지 분비가 과다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얼굴부위나 피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보다 우리 목뒤에도 피지선이 많이 발달 되어 있기 때문에 피지 과다로 인해서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목뒤는 얼굴과 다르게 머리카락이 자란다. 이러한 결과 모낭 역시 여드름과 연관성이 있다. 모낭이 각질화 되면 모공이 더 쉽게 막히기 때문에 목뒤에서 머리카락 경계선 쪽에 유독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균 번식도 쉬운 곳이라서 더욱 치명적이니 이부분은 알아두는 것이 좋다.

호르몬 문제도 여드름과 연관성이 있다. 주로 생리주기에 해당되거나 아니면 사춘기 또는 임신 같은 문제로 인해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대 이러한 문제로 여드름이 과다하게 생기는 경우가 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이점은 알아두면 나쁘지는 않을 것이며 호르몬 변화는 스트레스도 포함이 되니 원인을 모를땐 자신도 모르는 스트레스를 의심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식생활 습관이 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또는 흡연 아니면 음주를 즐겨 하는 경우도 목뒤에 여드름을 유발할수 있으며 수시로 땀은 흘리지만 씻는 것을 귀찮아 하는 경우도 모공이 쉽게 막힐수 있으니 이부분은 유의를 해야 한다.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

피부에 청결을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면 피지선이 과다 분비가 되어서 모공이 막히는 것을 억제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피지를 조절해주는 화장품도 많은 만큼 이부분을 잘활용하면 좋고 한번씩 주기적으로 각질제거를 통하여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곳을 관리하면 더욱더 좋다.

여드름에 좋은 제품은 상당히 많다. 하지만 여드름 때문에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제품 상술도 심한편이다. 최대한 마케팅이나 상술에 속지말고 자신에게 맞는 여드름 제품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가격이 비싼게 대체로 좋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당연히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개선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할수가 있어야 하며 식습관 같은 버릇도 있다면 고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다.

여드름 치료하는 방법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터지지 않는 이상 일부러 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일부 사람은 여드름을 빨리 짜야 빨리 낫는다고 하지만 2차 감염성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흉터를 유발할수가 있다.

효과적인 관리 방법은 향균, 항염 작용을 해주는 연고를 여드름 부위에 바르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살리실산, 트레티노인, 벤조일퍼옥사이드 등이 대표적으로 있으며 피지가 너무 과다한 경우에는 여드름약을 복용하여 피지를 조절 하는 것도 정답이지만 피부가 쉽게 건조해질수 있음으로 의사와 상의후 복용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는 결국엔 돈이다. 피부과에서 여드름을 관리 받으면 치료 속도도 빠르지만 흉터가 안생기도록 유도를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깨끗한 피부를 가질수 있도록 만들어 줄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