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백태는 구강관리 문제중 하나로 혓바닥이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세균 또는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담배나 콜라 같은 색소가 강한 음료를 먹을 경우 혀 백태 증상이 더욱 심한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러한 혀 백태 증상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는 점이다.
혀 백태 원인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구강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양치질을 충분히 해주고 혀클리너를 사용했음에도 혀 백태가 있다는건 먹는 음식에도 문제가 많다는 점이다. 물론 구강건조증에 의해서 백태에 취약할수도 있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 경우 혀 백태가 더 쉽게 생길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혀 백태가 계속 존재하게 되면 구강내 세균을 성장 시키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치주질환 위험성도 높아지고 충치가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점을 유발할수가 있다.
혀 백태 증상
혓바닥 표면에 하얗게 또는 노랗게 끼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주로 혓바닥 중앙에 백태가 끼는 경우가 많고 백태가 심한 경우에는 혓바닥 전체가 끼어있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심한 혀 백태는 입냄새를 심하게 유발하기도 해서 재채기를 할때 보면 심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혀 백태 관리방법
가장 좋은건 올바른 양치질과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혓바닥을 깨끗하게 관리를 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 그다음으로는 색소가 강한 음료 또는 당분이 많음 음식 섭취를 줄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음식들이 혀 백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하루에는 2~3리터 정도의 물섭취를 목표하는 것이 좋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백태가 쉽게 생성되기 때문이며 금주, 금연도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점
간혹 혀 백태에 관해서 이상한 정보를 적는 사람이 있다. 예를 들면 혀 백태가 구강암을 유발한다는 점인대 정확하게 말하자면 구강건강에는 안좋을수 있으나 그렇다고 백태와 구강암을 연관짓는 것은 너무 멀리간것이다. 그다음으로는 혀 백태 증상은 질병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비위생적인 상태라고 봐야하는거지 백태는 누구나 나타날수 있는 문제이지만 관리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하나 혀 백태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아기들처럼 딸기같은 혓바닥을 원하는대 혓바닥에 무리한 양치질 혀클리너 사용은 오히려 혀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강하고 거칠게 제거할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