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흔히들 땀을 흘리면 체중감소가 될거라고 생각한다. 땀을 흘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는건 모두다 알고있는 사실이다. 가장 대표적인건 운동을 해서 흐르는 땀과 더워서 흐르는 땀이 있다. 그럼 사우나에서 나오는 열로 인한 땀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사람은 휴식을 취할때도 칼로리가 소모된다

이말은 우리가 수면중에 있을때도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말과 똑같다. 즉 자동차가 달리지는 않아도 공회전을 하게될경우 지속적인 연비가 소모되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사우나를 통한 땀을 흘리는 것 역시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가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일시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사실 사우나를 이용하면서 소모되는 칼로리양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연구된 부분은 없다. 그럼에도 열로 인한 땀과 다이어트의 연관성이 왜 부족한지를 알아보자면 사우나는 지속적인 열이 가해지고 우리 몸은 체온조절을 위해서 땀을 배출하게 되는데 이 땀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시적으로는 체중감량 효과를 볼수가 있지만 물을 다시 먹거나 수분이 공급되는 부분이 있다면 체중이 다시 돌아오게 된다.

만약 운동을 통해서 흐르는 땀이 아닌 열로 인해서 흐르는 땀으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이러한 방식은 절대로 권장하지 않는다. 몸속에서 체액이 빠져나간 상태는 탈수증상을 일으킬수 있으며 피부나 장기 모든 부분에서 절대로 이롭지가 않기 때문이다.

사우나를 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

다이어트 효과가 미미하지만 그래도 사우나는 정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건강상 좋은 장점들이 많다. 사우나로 유명한 핀란드에서 나온 연구에의하면 사우나를 꾸준히 해줄 경우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률이 낮아지고 근육 이완력이 향상되며 혈압을 낮춰주는데 좋다고 한다. 중년이나 노인들한테 좋은건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고 폐질환 발생률이 감소하는데에서는 ㅈ여럿 이점을 제공하며 나머지는 염증을 줄이고 신경계를 조절하며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데 탁월하다고 한다.

아무리 좋아도 사우나는 조심해야한다

사우나사용법을 정확하게 알고있지 않는 상태에서 뜨거운것이 좋고 사우나가 좋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작정 장기간 사용은 오히려 건강에 안좋을수가 있다. 사우나는 되도록 나눠서 해주는 것이 올바른 행동이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진행하게 되면 탈진 또는 심한 탈수증을 유발할수가 있다. 즉 과도한 땀을 흐르게 되면서 우리 신체에 체액이 10%이상 빠져나가면 매우 위험해질수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사우나 이용시 음주를 했을때는 꼭 피하는 것이 올바르며 땀을 흘리는 것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중에는 당연히 이용하면 안된다. 건전한 사우나는 15~2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까 이점 참고하고 이용하면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