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매일 스트레스를 받는다. 물론 스트레스 강도가 서로 다를수 있지만 아주 심각한 스트레스는 뇌에 치명적일수도 있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면역력 저하 또는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수가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따라서 일상생활의 질이 달라질수가 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가장 먼저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집안일에 집중하거나 자신의 일을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면서 다른 생각을 못하도록 하는 장면을 보았을 것이다. 실제로 연구한 결과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이를 외면하려고 다른 일에 집중을 하게 되면 인지된 스트레스가 크게 저하된다는 것이 나왔다. 불안 및 우울증 같은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일이 아니더라도 운동이나 자전거를 탄다거 하는 방식으로 집중력을 다른곳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식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 방법의 치명적인 문제점은 자신의 건강도 해칠수가 있다는점이다. 과도한 과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차라리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욕구를 채워줌으로서 하나의 작은 기쁨을 누릴수가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스마트폰이나 전화통화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누군가에게 말을 해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 익숙한 사람들도 있지만 일부사람들은 자꾸 강조를 하게 되면서 되새기는 경우가 있으며 비교 대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나 불안증상이 가중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를 받을때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 섭취는 수면을 방해할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불안 증상을 더욱 향상 시킬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해주는 것이 좋다. 차라리 친구들과 가족들과 스트레스를 함께 풀어가는 것을 권장한다. 같이 마주보고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정신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수가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너무 담아두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기질이 달라서 누군가는 스트레스를 받을때마다 하소연을 하고 그러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자기 혼자서만 끙끙 앓고 끝내는 경우가 많다. 한번쯤은 누군가에게 기대는 용기를 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주변에 지인이나 친구들이 없거나 말하기가 곤란하다면 익명성이 있는 게시글을 남기거나 일기를 남기는 방식도 큰 도움이 될수 있다.
마음의 안정을 위해서 여행 또는 명상을 권장한다. 외면하는 것이 모두다 정답은 아니겠지만 가끔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난 지역 또는 환경에 처하게 되면 긍정적인 마음이 생길수가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인생의 굴곡이 존재한다. 물론 이러한 굴곡의 깊이와 높이는 모두다 다를것이다. 나만 괴롭고 힘들어 보이고 다른 사람들은 행복해볼수 있겠지만 돈이 많아서 아무런 고민이 없을것 같은 사람도 다 자신만의 지옥이 존재하듯이 말로 표현하지 않을뿐 모두다 괴로움은 하나씩 가지고 있다. 그 깊이에 대해서는 누구도 몰라볼수는 있어도 그렇다고 그런걸로 뭘 힘들어하냐고 비난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깡다구가 쌘사람이 있듯이 아닌 사람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 돕고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살아갈수가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