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는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식물중 하나다. 하지만 이러한 민들레를 먹는 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얻게 되었다. 다만 도심지역에서 자라는 민들레는 섭취하면 위험하다. 중금속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민들레 효능 보다 오염부분으로 건강에 악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민들레 농장에서 재배되어 민들레즙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건강상 효능을 알아보려고 한다. 민들레 효능을 보다 손쉽게 얻기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이만한게 없기 때문이다.
민들레즙 효능
항염 작용이 뛰어나다. 이는 민들레즙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때문인데 관절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완화하는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무릎이 아프거나 한다면 민들레즙을 통하여 예방 차원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민들레즙 효능은 간 건강에도 이롭다. 간의 해독을 촉진 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간기능이 저하되어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대 좋다.
민들레즙은 위산 과다 분비를 조절하여서 위염, 소화불량, 변비 같은 문제에 좋으며 비타민C가 있는 만큼 면역력을 키워주고 피부 윤기와 탄력에 많은 영향을 끼칠수가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민들레즙 효능이 특정암을 예방하는대 좋다고 하는대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았다는 결과가 있었다.
민들레 먹는방법
민들레즙이 가장 편안하게 효능을 보기가 좋지만 민들레는 먹는방법이 다양하다. 민들레 뿌리나 잎을 건조할경우 차로 마시면 향긋한 민들레 향을 즐기며 효과를 볼수가 있다. 신선한 잎사귀는 샐러드에 넣어서 먹기도 좋지만 민들레 맛이 쓴맛이 강한편이라 이부분은 오일과 발사믹 식초로 이용해서 특유의 맛을 잘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
녹즙을 좋아한다면 샐러리나 케일만 넣지 말고 민들레 잎도 같이 넣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호불호가 나뉠수가 있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해서 먹는다면 좋고 좀더 익숙해지면 민들레즙을 직접 먹어보는 것도 나쁘지가 않다.
민들레와 궁합이 좋은 음식
민들레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섭취하면 민들레에 함유된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또한 건강한 지방과 섭취하면 지용성 비타민 섭취를 늘릴수가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 올리브오일, 견과류 같이 샐러드로 먹는 것을 권장한다. 민들레는 치킨 두부 콩류와 섭취하면 부족했던 단백질을 보충하기 좋으며 김치, 요구르트 낫토 같은 발효식품으로 먹는다면 보다 소화능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해볼수가 있다.
민들레 인기가 높아지게 되면서 민들레즙 말고도 보다 간편하게 섭취할수 있는 민들레캡슐도 나왔다. 영양제로도 복용이 가능한 간편식이라고 볼수가 있으며 민들레차나 민들레분말가루 등 다양한 방식이 있기 때문에 보관하는 방법 역시 어렵지가 않고 민들레 효능을 보기 수월하게 해놓았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