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견과류가 있지만 호박씨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주류로도 인기가 높은 편이다. 좋아하는 사람은 시리얼과 함께 호박씨를 곁들어서 먹는 경우도 있으며 건강상 좋은 장점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하루 적정량(10개미만)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주는데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호박씨 8가지 효능
- 비타민E와 아미노산이 풍부하여서 피부건강에 도움이된다.
-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함유하고 있어서 혈당조절에 좋다.
- 오메가3지방산이 있어 혈액순환에 좋아 심혈관예방에 좋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만큼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여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좋다.
- 항산화 물질이 있어 세포변질을 막고 산화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
-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호박씨가 전립선에 좋은 이유
호박씨에는 아르기닌 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전립선 건강을 위해서 아르기닌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호박씨에는 해당 성분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여기에 지아신이라는 특정 화학물도 있는데 이성분 역시 전립선 건강에 큰영향을 주며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 또는 완화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항산화물질은 세포가 변질되는 것을 막아주며 다양한 영양성분은 전립선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당뇨병에도 좋은 호박씨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혈당조절에 유리한 면이 있다. 여기에 낮은 탄수화물은 혈당수치가 상승하지 않게 해주며 풍부한 영양소 섭취로 신체균형을 바로잡을수 있게 도와준다. 호박씨가 100g당 칼로리가 236으로 비교적 높은편이지만 지방 함량은 낮기 때문에 적정 섭취는 비만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하루 10알 미만으로 섭취해준다면 당뇨병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는 호박씨
호박씨는 콜레스테롤 흡수력을 감소시켜서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한테 도움이 된다. 고지혈증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서 민감해야한다. 만약 증상이 심해지면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 증상으로 이어질수가 있기 때문인데, 호박씨는 이러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합병증 유발을 줄여주는데 예방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