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에 대상포진이 발생했을때 홈케어방법

대상포진은 발생하게 되면 환부 주위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강한 통증이 동반된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대상포진 증상을 3명중 1명꼴로 감염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로 수두를 경험해본 사람들이 발병할 위험이 높다고 한다.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존재하여서 치료를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타들어가는 통증을 개선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증상 단계

초기에는 두통이나 불쾌감이 느껴질수가 있다. 이후 발병부위가 화끈거리고 붉게 변화되기 시작한다. 이대로 방치하게 되면 물집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오한, 피로감, 가려움증, 발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사람들은 대상포진이 자연치유가 안된다고 주장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자연치유는 가능하다.(최대4주)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다.

증상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전신으로 번져나갈수 있으며 다른부위로 이동을 해봤자 통증이 더 가중되고 치료가 까다로워지는건 사실이지만 문제는 눈 부위에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매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수가 있다. 만약 눈쪽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충혈이 발생하고 염증증상인 결막염, 각막염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악의 경우 실명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이부분은 주의를 해야한다.

면역력에 안좋은 음식

집에서 할수 있는 대상포진 치료방법

이것은 대상포진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 있지만 병원치료보다 효과가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고 부작용을 예방하고 싶다면 병원치료를 권장하며 주사요법 및 약물요법을 통해서 안전하게 치료하는 것을 권장한다.

냉/온찜질 하기

환부에 15~20분씩 찜질을 하는 방식이라서 간단하다. 다만 찜질을 다른 피부와 접촉하게 되면 전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세척 및 관리에 주의를 해야하며 찜질이 끝나고 나서는 환부부위에 물기가 없도록 건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냉찜질은 피부의 염증과 붓기를 가라앉게 하는데 좋고 통증완하에도 효과가 있다. 온찜질은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된다. 온열이 힘들다면 냉찜질만 하는 것을 권장하고 이러한 찜질은 하루 1~2번씩 물집이 사라질때까지 해야한다.



비타민 섭취

비타민C와 비타민D는 면역력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대상포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다. 영양제 섭취도 좋지만 감귤류, 베리류, 녹색채소, 과일로 섭취할수가 있으며 면역력이 활성화 될경우 대상포진 증상이 더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코코넛오일 사용하기

코코넛 오일을 환부에 바르는 방식이다. 20~30분 정도 방치하면 되는데 이러한 효과는 코코넛오일이 가진 항염증 효과로 대상포진으로 발생한 통증 및 가려움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마늘즙 이용하기

이방법을 사용하기전에 대상포진 물집이 터진 경우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마늘즙을 환부에 바르는 방식이고 15~30분동안 방치하게 되면 이역시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물집 제거와 통증을 개선하는데 좋다. 그러나 물집이 터져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큰 통증이 유발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꿀 사용하기

꿀도 똑같이 환부에 바르는 방식이다. 염증 해소에 좋고 향균효과가 있어서 세균으로 인한 2차감염을 예방하는데 좋다. 똑같이 15~30분 방치 방식이기는 하지만 이역시 상처가 있다면 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방법은 대상포진 치료를 당장 하지 못할때 응급방식으로 사용할것을 권장하며 혹시라도 물집이 터져있는 경우라면 절대로 하지 말기를 바란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수 있는 문제이고 한번 감염되면 또다시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재발할수가 있는 만큼 면역력 관리를 크게 신경을 써줘야 한다.

병원치료를 할경우 빠르면 1~3일 안에 통증이 잡히고 호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꼭 가까운 동네 병원이라도 찾아가서 치료받기를 권장하고 약을 받아서 복용하게 되면 더이상 대상포진 통증 때문에 괴로울 일이 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