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이 생기게 되면 식단에 포함된 지방을 분해하는 것을 어려워 하게 된다. 췌장은 인슐린과 효소를 생성하여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흡수할수 있게 도와주지만 췌장염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된다.
췌장염 식단의 중요성
2018년 연구에 의하면 고지방, 육류가 풍부한 식단은 췌장염 환자에게 좋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보다 영양가 높은 식단을 구성하여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지만 문제는 주요 비타민(A,D,E)들이 지용성이라서 지방 소화문제들로 인한 부작용으로 비타민 흡수를 어렵게 할 수가 있다는 점이다.
비타민 흡수가 저하될경우 결핍증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예를 들면 비타민A 결핍은 야맹증 증상이 일어날수 있고 비타민D 같은 경우는 갱년기 이후 골다공증을 유발할수도 있고 전반적인 면역력과도 연관이 클수가 있다.
췌장염에 좋은음식의 핵심
저지방 음식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류를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우유나 요거트를 섭취해도 저지방으로된 제품을 먹거나 아니면 아몬드우유, 두유 같은 대체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치즈류는 대부분 고지방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지만 코티즈치즈는 저지방 제품인 경우 섭취하여도 괜찮다.
야채나 과일은 냉동이어도 상관이 없다. 식이섬유가 풍부한건 췌장염에 좋은 음식이 될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금이나 설탕은 되도록이면 함량을 줄이도록 애를 쓰는 것이 좋다. 곡류는 되도록이면 통곡물 빵을 섭취하거나 섬유질이 풍부한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섭취량도 중요하다. 권장 칼로리를 넘길경우 지방으로 전환될수가 있기 때문이다. 급성췌장염인 경우에는 의사가 싱거운 음식을 권장할수가 있다. 이때는 의사말을 따라주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는 생선류나 콩, 견과류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 췌장염에 좋은 음식들은 계란흰자, 코코넛, 옥수수, 닭고기(껍질제외), 두부, 토마토, 참치(기름완전제거) 등이 있다.
간혹 췌장염이 있을때 카페인이 있는 커피를 먹어도 되냐고 하지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우유가 들어간 커피음료도 좋지 않으며 꼭 너무 먹고 싶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췌장염에 안좋은건 과자류, 튀김류, 볶음류, 기름류, 지방이 들어간 제품들이다. 당연히 간편음식이나 햄버거 치킨 같은것도 안되고 떡볶이 같은 분식류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