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보노이드 효능 및 많은 음식들

여러가지 효능 글을 보다 보면 플라보노이드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게 된다. 그럴만도 한게 플라보노이드는 주로 과일, 채소, 견과류 뿐만 아니라 해당 재료로 만든 음식들 예를들면 와인이나, 차 종류에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여러 종류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러한 분류도 잘알면 좋다.

플라보노이드의 종류

플라보노이드를 분류 하기에는 사실 엄청나기 때문에 모두다 나열할수는 없다. 하지만 대부분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5개의 플라보노이드 종류가 존재한다. 콩류에서 주로 발견되는 이소플라보노이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합물로 인기가 높고 열대작물에서 주로 발견되는 네오플라보노이드는 항염증, 항산화, 향균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많이들 찾는다.

포도에 많다는 안토시아닌 같은 경우는 색소를 내는 화합물로 플라보노이드 종류중 하나이며 이역시 눈건강과 염증 개선에 뛰어나 많이들 찾는 성분중 하나다. 플라바놀은 녹차나 코코아 사과등에 함유되어 있는데 항암효과 및 심혈관질환에 좋은 화합물중 하나이며 플라바논은 플라보노이드중 하나로 주로 감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세균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플라보노이드의 효능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보여주는것은 플라보노이드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중 하나다. 체내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고 이로인한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이는 곧 세포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억제 해주는데 쉽게 말하자면 노화를 억제 해주고 재기능을 다할수 있게끔 보여주는 효과다. 예를 들어 피부의 탄력과 잔주름을 예방하고 조직 손상을 예방하는 만큼 세포 조직이 돌연변이가 되어서 암으로 발전하는 것도 예방이 가능하다.

물론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암을 예방할수 있는것은 아니다. 현재도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속되고 있지만 항산화 효능이 너무 과장되었다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참고로만 알아두는 것이 올바르다. 이외에 플라보노이드 효능은 혈관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여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플라보노이드는 항염증 향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균에 의한 감염이나 염증이 생겼을때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해볼수가 있다. 물론 이역시 치료약이 아니라 단순 보조수단 역할로 보는 것이 좋은데 몸에 좋은 성분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자주 규칙적으로 먹는것은 결코 나쁘지가 않다.

플라보노이드가 많은 음식

딸기, 포도, 블루베리, 감귤, 사과, 바나나, 배, 토마토, 양파, 케일, 초콜릿, 올리브오일, 레몬, 녹차, 아몬드, 호두, 당근 등 과일과 식물에는 대부분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고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