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턱이 부어서 걱정인 사람이 있다. 이는 특별한 문제일수도 아닐수도 있다. 즉 일시적인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심한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마치 커다란 여드름 같은 증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병리적 문제로 발생한 경우도 있다.
턱이 부었어요? 원인은?
아래턱이 붓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수 있다. 크게 외상성, 감염성, 면역 반응, 및 특정 질환을 의심해볼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외상 즉 물리적인 손상이다. 넘어져서 턱이 부딪혔거나 또는 사고로 인해서 턱에 타박상을 입을 경우 턱 뼈나 조직에 충격을 받게 되어 아래턱 부음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감염에 의해서도 턱이 부었어요 라고 할수가 있는데 보통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특히 아래턱 위주에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감염이 생겼을 경우다.
치근단 농양이나 치주염으로 인해 하악골 주변에 고름이 차게 되면 턱아래가 붓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고 흔히 볼거리라고 불리우는 바이러스도 턱밑에 존재하는 침샘 부위를 붓게 하여 턱이 붓게 만들수도 있다.
림프계 문제도 턱이 부었어요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림프절은 면역 반응의 중심 역할을 하지만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게 될경우 림프절이 부어오를수 있다.
이는 림프절이 감염을 감지하면 림프구가 활성화되어 병원균과 전투를 하게 되면서 림프액이 증가하게 되어 나타나는 문제다.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 아래턱 부음 증상이 생길수 있다. 예를 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쇼그렌증후군이 대표적인데 면역 체계가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면서 염증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다.
구조적인 문제
아래턱에 구조적인 문제로 턱이 붓는 경우가 있다. 이때문에 뼈의 충격 또는 염증 반응이 발생할수 있어 감염 문제처럼 턱이 붓는 것이다. 또한 침샘 부근은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막히면 쉽게 붓는 만큼 평소 침샘 부근에 문제가 자주 생겼다면 이역시 가능성이 높다.
치료방법
턱이 부었다면 염증 일 경우 초기에는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를 완화 할수 있고 이후에는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붓기를 가라앉게 하는데 좋다. 사실 턱이 붓는 원인은 자가진단이 매우 까다롭다.
왕뾰루지나 여드름이야 눈에 보이니까 어느정도 추측이 가능하지 다른 문제는 알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드름이 아닌 상태에서 갑자기 턱이 부었어요 라고 한다면 이때는 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