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노트북은 과거에 비해 가격은 싸졌고 성능은 대폭 상승 했다. 하지만 이러한 가격이 부담이 되기도 하여서 중고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 워낙 중고 플랫폼이 잘되어서 이제는 직거래하면 안전한 거래가 되겠지?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의할점은 어디까지나 컴퓨터나 노트북에 대해서 조금은 아는 사람들에게나 해당이 되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왕초보들은 중고에서 말그대로 바가지를 쓸수가 있다.
숫자가 전부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노트북을 구매할때 부품 숫자가 높다면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절반만 맞는 말이다. 가장 핵심적인 세대 차이를 구분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쏘나타가 있다면 쏘나타도 몇세대라는 것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숫자에만 연연 하여서 이 세대를 구분하지 못한체 몇년전에 나온 쏘나타를 지금 가장 최신형 쏘나타 중고 가격으로 구매하는 대참사가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를 속이고 마치 호구를 구하려고 하는 판매자들도 문제지만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노리는 판매자도 많은게 현실이다.
현명한 구매방법
주변에 컴퓨터에 대해서 아는 지인이 있다면 조금만 물어봐도 눈탱이 가격인지 알수가 있지만 주변에 컴퓨터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있을수 있다. 이경우 가장 현명한 구매방법은 뭐가 있을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우선적으로 CPU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CPU가 어떠한 제품인지만 알아도 우선적으로 바가지를 쓸 가능성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예를 들어 AMD 라이젠 3600 CPU제품이 있다고 가정하자. 해당 CPU로도 현재 할수 있는 롤이나 다른 대부분 게임은 어느정도 돌아간다. 그래서 판매자도 이러한 부분을 강조하여 좋은 제품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가격이다.
만약 본체 가격이 50만원이 넘는다? 무조건 사기라고 할수는 없다 그래픽카드가 엄청 좋은거면 저렴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왜냐하면 우선 CPU가 나온해와 그래픽카드 나온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나온지 8년지난 쏘나타에다가 블랙박스는 50만원짜리에 보조배터리 100만원 짜리 달아놓고 바퀴는 미쉐린 같은 최고급 타이어를 껴놓은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신차면야 이러한 투자가 과투자일수는 있어도 차주가 마음에 들면 뭐라고 할수 없는 부분인데.
과거 CPU가 엄청 좋은 것도 아니고 나름 보급형 수준으로 팔렸던 CPU라는 점을 고려해도 그래픽카드나 다른 부품들이 좋을 가능성이 적다. 만약 부품이 좋았다면 분명 CPU도 업그레이드를 했을게 분명한데 이부분이 빠졌다는건 그저 판매자가 호구를 찾는 경우가 더 높다.
그래서 우리는 CPU 제품이 떠한지 정확히 알아보고 해당 CPU 제품을 검색 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라이젠3600 CPU 중고 가격은 4만원 또는 비싸봐야 5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그다음 비싼 그래픽카드 제품을 알아보고 똑같이 검색해 보면 대충 본체 가격 사이즈는 나온다.
사실상 본체 가격의 핵심은 CPU, 그래픽카드, SSD(하드)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단 수냉이거나 고사양의 컴퓨터 같은 경우는 본체나 파워도 비쌀수 있다. 그러나 이경우 대부분 초보자들이 구매하는 경우가 적어서 예외로 한다.
초보면 새것을 구매하자
필자의 생각은 초보일수록 중고 보다는 새것을 구매하기를 권장한다. 만약 롤정도만 돌아가면 된다고 가정 하였을때 컴퓨터 가격이 새것 기준으로 30만원대면 충분히 구매할수 있다. 5600g 본체 라고만 검색해도 30만원 초반 또는 중반대 제품들이 나오는데 이정도만 하더라도 롤 게임은 원활하게 돌아가고 당연히 인터넷 속도나 오피스 사용에는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는다.
해당 컴퓨터가 싼 이유는 CPU에 그래픽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따로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게임이 구동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구매하면 차라리 중고보다는 새컴퓨터가 좋다는 이야기다.
아무래도 새것이다 보니까 부품 AS도 살아있고 당연히 고장날 확률도 적으며 컴퓨터도 매우 쾌적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여기에서 게임을 좀더 고사양을 한다고 하면 최저 기준으로 5600g가 아닌 5600으로 된 제품에다가 1660ti 그래픽카드 하나만 껴줘도 왠만한 게임은 구동된다.
사무용으로도 5600g는 차고 넘치는 수준이라 대부분 여기에서 만족하는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중고 플랫폼에서 자신이 쓰고자 하는 수준이 사무용 수준이나 롤이나 모바일 게임 하는 수준이면 30만원대로 새컴퓨터를 구매할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