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자꾸 꺼지는 문제 때문에 골치가 아픈 경우가 있다. 물론 컴퓨터 종료 문제는 증상 자체도 여러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화면이 멈춘 상태에서 그냥 툭하고 꺼진다거나 아니면 블루스크린(파란화면)을 띄우고 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 참고로 블루스크린이 떠도 뜬상태에서 멈추거나 아니면 순식간에 뜨고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또다른 경우는 일정 시간만 지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자꾸 꺼져요 같은 문제가 생길때도 있다. 이경우도 지속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 더 빨리 꺼지는 증상이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부품 문제일수도 있다.
컴퓨터 전원과 연관성이 있는 부품으로는 CPU, 파워, 메인보드, SSD 또는 HDD 문제일수도 있다. 말그대로 구조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동차 엔진이 고장나면 시동이 걸려도 털털 걸리다가 꺼지는 것처럼 이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컴퓨터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안타깝게도 이경우는 부품 교체가 정답이다.
초보자들은 이러한 부품 교체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고 어떠한 부품이 고장 났는지 확인하기도 까다롭다. 만약 어떻게든 블로그나 유튜브로 참고해서 고장 부품 확인 방법을 거쳐 어떠한 문제점을 파악해서 해당 부품을 교체 하였다 하더라도, 새부품임에도 컴퓨터가 여전히 자꾸 꺼져요 할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초보자고 어떠한 부품 고장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돈을 이중으로 쓸생각이 아니라면 차라리 컴퓨터에 대해서 아는 지인에게 부탁을 하거나 당근에서 알바 형태로 도움을 요청 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 가게가서 수리하는 방법도 있으나 신뢰성이 매우 높고 평소에도 이용하던 곳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비용적인 부분은 어느정도 감수는 해야하는 것은 사실이나 만약 해당 컴퓨터가 고가이거나 하면 부품 바꿔치기 가능성이 있고 저가라면 수준에 안맞는 고가 부품을 추천하여 값비싼 비용이 나올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전원 관련 문제에서 CPU와 메인보드 동시에 망한게 아니라면 20이상 견적이 나왔다고 하면 개인적으로 바가지 썼다고 생각할거 같다.
게임을 하다가 컴퓨터가 꺼져요
이경우는 발열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CPU 쿨러 또는 본체 쿨러 문제일 가능성도 염두를 해야한다. 즉 본체 내부에 있는 선풍기 같은 펜이 제대로 돌지 않으면서 안에 뜨거운 열기가 가득 찼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행히 이부분은 본체 옆을 열어서 컴퓨터를 작동하였을때 펜이 돌아가는 여부를 보면 확인할수 있고 실제로 이러한 문제가 있다면 컴퓨터 꺼지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비교하기가 쉬울것이다. 또한 펜은 CPU외에도 파워에도 있으니 이부분도 참고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문제 가능성
프로그램 문제로 인해서 발생되는 경우다. 바이러스 또는 악성 프로그램 같은 문제로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거나 또는 지우면 안될 윈도우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삭제에서 잘못 삭제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요즘 대부분 윈도우 부팅 과정에서 자동으로 복구를 해주지만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은 별개다.
그래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수시로 자동으로 해놓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안전하다고 볼수가 있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프로그램들은 설치하지 않는 것이 정답이다. 이방법은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하거나 하면 되지만 무료로 검사까지 할수 있어서 해보았더니 바이러스가 있으니 결제하라고 해서 하면 증상은 여전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도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아는 지인이 있지 않는 이상 결제까지는 하지 않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 최후의 방법으로는 윈도우 포맷이 있으니 차라리 이방법이 좋다.
전원선 문제
컴퓨터 본체에서 전원을 연결하는 선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보통 여기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낮지만 연결 상태를 확인해보거나 콘센트 문제일수도 있기 때문에 멀티탭을 교체해보는 방식으로 점검을 해보는 것이 아무래도 좋다.나머지 내부적인 부품을은 대부분 안꽂혀있으면 작동 자체가 안되거나 소리가 나는 형태라서 이경우의 가능성은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