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현시대 사람들은 찬물로 샤워하기 보다는 따뜻한 온수물로 샤워하는 것을 즐긴다. 찬물이 가진 특성상 춥기도 하고 샤워를 좋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추위 때문에 장시간 물에 있기가 어렵기 떄문이다. 하지만 찬물로 샤워를 하면 건강부분에서 여러 이점을 제공 받을수가 있다고 한다.
활동력을 강화시켜준다
아침부터 냉수로 샤워를 하게 되면 에피네프린 호르몬 수치가 상승하게 되면서 각성도가 올라간다고 한다. 흔히 아드레날린이라고 불리우는 에피네프린이 올라가게 되면 활동력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아침에 해줄경우 집중력이나 모든면에서 신체활동을 꺠우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다.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다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근육통이나 관절 통증이 있는 경우 효과를 볼수가 있다. 염증 통증이 있는 경우 얼음찜질로 통증을 완화하는 것처럼 찬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모든 신체가 적용되는 것이다. 실제로 축구나 여러 스포츠 선수들은 경기나 운동이 끝난 이후로는 찬물이나 차가운 냉각 시스템을 이용해서 몸을 빠르게 그리고 차갑게 만들어서 통증 및 부상 위험도를 낮춘다고 한다.
면역력을 상승 시켜준다.
전반적인 결근율을 낮춰준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한번씩 찬물로 샤워를 해주면 잔병치레를 줄일수가 있고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찬물 샤워 효과는 면역력을 30% 이상 상승 시켜줄수 있는 요인으로 습관화 할 경우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했다.
피부와 머리카락에 좋다.
찬물이 피부에 좋다는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따뜻한 물은 오히려 피부 모공을 넓혀주지만 반대로 찬물은 모공을 수축시켜서 피부가 더욱 매끈해지는 것을 경험할수가 있다. 머리카락도 마찬가지인데 두피 피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머리카락을 보다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머리카락 건강을 생각한다면 찬물을 이용해서 샴푸질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혈액순환 촉진에 좋다.
의외로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마치 수족냉증이 있으면 찬물을 피해야 할것 같지만 반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몸의 생기를 돌수 있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지방 연소를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어느정도 볼수가 있다.
찬물 샤워 주의할점
대부분이 찬물 샤워라고 한다면 엄청 차가운 얼음물을 생각하는데 적당히 차가워도 신체체온보다 낮은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찬물 샤워 효과를 볼수가 있다. 너무 차가운 물을 사용해서 씻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에 10~21도 사이에 물을 이용하고 3분~5분 이내로 끝내는 샤워를 해줘야만 건강에 좋지 더 길거나 차가우면 오히려 해가 될수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