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김치는 쪽파를 이용하여 만든 김치로서 배추김치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유의 쪽파향과 일반적인 김치 양념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건강차원에서도 다른데 쪽파의 독특한 영양 성분과 발효 김치의 특성이 결합된 음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은 김치 효능과는 전혀 다른 파김치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쪽파의 영양성분
쪽파에는 비타민C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있어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쪽파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항균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칼륨 같은 필수적인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고 김치라는 특성상 파김치 효능에 가장 대표적인 유산균 증가와 함께 글루타민산이 발생하여 여러 건강 이점을 제공해준다.
파김치 효능
쪽파김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제거 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김치의 발효과정중 생리 활성 물질들이 항산화 능력을 더욱 강화되는 만큼 햇파김치 보다 익은 파김치 효능이 더욱 강력해지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파김치는 혈압을 낮추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뇌졸중 위험성도 낮추는데 이는 알리신 성분이 혈관확장을 촉진하여 혈정을 방지하기 때문에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발효과정중 발생되는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크게 개선하여 장건강을 지키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거나 소화불량 완화는 물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참고로 파김치 효능에 있는 유산균은 여러 연구 결과 일반적인 요구르트 유산균보다 장에서 더 오랫동안 생존 한다는 결과도 있는 만큼 유산균 영양제를 먹기보단 이러한 파김치 유산균을 즐겨 보는 것을 권장한다. 쪽파와 발효 김치의 조합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는 점도 몸속 염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수가 있으며
파김치 칼로리가 낮은데다가 매운맛을 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사실상 다이어트 음식으로 활용하기 좋지만 짠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섭취만 피한다면 잡곡밥과 먹을 경우 살이찔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이점도 받을수가 있다.
칼로리와 다이어트
파김치 칼로리는 제품마다 다를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100g당 30~50으로 낮은편에 속한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한 유산균은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장내 환경 개선해주기 때문에 살을 빼는데 쪽파가 큰 도움이 될수가 있다.
파김치 특성상 익을수록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지만 2016년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쪽파김치의 항산화 활성은 발효 기간에 따라 증가 하고 이는 14일 이상 발효된 파김치가 더 영양학적으로 좋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