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은 우리나라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식재료이자 고급 해산물이다. 그나마 지금은 전복 먹는게 큰 부담이 있는 수준은 아니었지만 과거엔 전복 가격이 지금보다 많이 비싸서 쉽게 먹기가 힘들었다. 전복은 전복 자체의 특유의 식감도 식감이지만 전복내장의 맛도 매우 풍부한데 여기에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건강 이점도 있다고 한다.
전복내장 효능
전복내장 영양성분에는 비타민 A, B, C와 같은 비타민뿐 아니라 칼슘, 인, 철분, 아연 등 여러 미네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수가 있다.
특히 전복내장에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보호하며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건강을 챙겨줄수가 있는데 특히 술로 인한 간손상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음주를 자주 하거나 간 때문에 피로가 안풀린다면 전복도 먹고 전복내장 효능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효능은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전복 내장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도 탄력있게 유지해주고 염증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도 이점을 제공한다. 그리고 오메가3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전복내장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평가내릴수가 있다.
전복내장 보관방법
내장이라는 특성상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고 보관법도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전복 내장은 금방 먹을거 같으면(1~2일이내) 냉장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다. 즉 실온 보관을 해서는 안되며 0~4도를 유지하는 냉장실이 좋다.
냉동 보관방법이 있는데 이때는 지퍼팩에 넣어서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내장은 쉽게 부페가 될수 있는 만큼 빠른 시일내로 먹는 것이 좋다. 해산물이라는게 여름철에는 금방 변질될수 있기 때문이다.
전복내장도 냉동보관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2~3개월 이내에 먹어야 상품 변질이 없다는 점을 주의하자.
전복내장 먹는방법
주로 전복내장밥으로 해먹는 경우가 많지만 전복중이나 스프로 이용하면 고소한 맛과 풍미를 즐길수 있으며 채소와 함께 볶아서 먹는 볶음요리도 별미라고 할수가 있다. 일부 사람들은 전복내장을 이용하여 젓갈로 담가먹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장기간 복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마무리
전복 손질법을 제대로 익혀서 전복내장을 분리할때 모래주머니 제거를 확실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부분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맛이 별로 좋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