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통증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다. 하지만 왼쪽이나 오른쪽에서만 나타나는 통증 같은 경우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수 있는데 이는 생리학적, 해부학적, 병리학적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오늘은 이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할 생각이기 때문에 여자 왼쪽 골반에서만 통증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골반 구조의 문제
골반은 복부와 하체를 연결하는 주요 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곳에는 근육, 뼈, 혈관, 신경, 생식기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인데 여자의 골반은 특히 생리와 임신 등의 기능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면 된다. 다만 왼쪽 골반에서 통증이 발생할 때 주요 원인은 골반의 구조적인 자극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골반 뼈는 장골, 치골, 좌골의 손상으로 이루어져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지만 이는 심하게 넘어지거나 외상을 입을 정도로 발생해야 한다. 하지만 남자들과 달리 활동성이 떨어지는 여자들 특성상 이러한 가능성은 교통사고나 운동을 하다가 좌측으로 크게 넘어지면서도 크게 다치는 골절이나 금 같은 부분 때문에 왼쪽 골반이 아파요라고 할수가 있다.
신경 문제는 좌골신경이나 요추신경의 압박에 의해서 발생할수 있는데 방사통으로 골반까지 영향을 받을수도 있고 다리까지 연결되어 왼쪽골반 뿐만 아니라 다리까지 통증이 생길수 있다. 혈액순환 장애로도 발생하는데 이는 골반 부위에 혈액이 고이거나 혈전이 생길 경우 생기는 문제라고 보면 된다.
생리학적 요인
이부분은 여성질환과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장 대표적인게 배란통이 있다. 배란 과정에서 난소가 난자를 방출할 때 난소를 둘러싼 막이 손상되거나 난소 주변의 체액이 복막을 자극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한다. 물론 여자 왼쪽 골반 통증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이 배란통은 20~30% 여자들이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이와 비슷하게 생리통도 골반 통증의 원인이 될수가 있는데. 월경 중 자궁 내막이 탈락되며 발생하는 자궁수축을 유발하여 골반 저체 또는 특정 부위만 아프다고 할수가 있다.
병리학적 요인
여자 왼쪽골반 통증 원인 중 마지막은 병리적인 부분이다. 만약 통증이 반복적이거나 심한 경우 질병에 의해서 생겼다고 의심해볼수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자궁내막증이다. 자궁내막 조직이 난소나 복막에 부착되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문제로 생리통과 연관성이 있다. 이외네 난소에 낭종이 커져서 발생되는 난소낭종, 성병으로 인해서 생기는 골반염증성 질환도 골반 통증의 원인이 될수가 있다.
마무리
대부분 일시적인 통증이지만 만약 특정 상황에서 통증이 반복되거나 또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이를 진단하고 확인해보는 것이 여성 건강으로서 가장 최상이라고 할수가 있다. 될수 있다면 꾸준한 정기검진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