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날에 입맛이 없어지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이는 체온조절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식욕이 저하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때문에 입맛을 돋굴수 있는 입맛없을때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식욕이 저하된 상태라서 땡기지는 않겠지만 먹으면 그래도 식욕이 돋을수 있으니 참고를 하면 좋을듯 하다.
콩국수
입맛이 없을때 먹으면 좋은음식중 하나로 여름제철 별미 콩국수다. 콩을 갈아 만든 국물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여름철 영양을 보충하는데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수가 있으며 차가운 국물은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를 줄일수 있다. 여기에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된 만큼 뜨거운 여름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하여 피로회복에도 좋다.
냉면
차가운 국수로 유명한 냉면은 쫄깃한 면발과 톡 쏘는 맛이 식욕을 돋굴수 있다. 겨자와 식초가 들어간 물내면은 특히더 입맛이 없을때 좋은대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체하는 부분도 완화된다. 또한 냉면 육수에 함유된 성분은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서 전해질 균형을 채워주기 때문에 현기증을 해소해주고 피로를 빠르게 풀어줄수가 있다.
비빔밥
차갑지는 않지만 고추장과 야채 그리고 고기와 계란의 조합으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흡수할수가 있어서 여름에 이점이 많다. 특히 채소에는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 성분이 있어서 여름철에 영양소 보충에도 도움이 되며 체내 노폐물을 배출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대다가 고추장의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온을 낮춰주어서 더위를 무를수 있게 한다.
오이냉국
호불호가 나뉠수 있지만 오이냉국도 여름에 좋은 음식중 하나다.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갈증을 빠르게 해소해주고 식초와 소금을 넣은 오이냉국물은 새콤하면서 시원한 맛을 선사해주기 때문에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해주며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기여할수가 있다. 여기에 소화가 잘되게끔 도와주기도 하고 칼로리 부담도 적어서 시원하게 한사발을 먹으면 입맛을 돋구는데 좋다.
삼계탕
여름 대표 보양식 삼계탕은 닭고기 뿐만 아니라 마늘 대추 인삼 등 다양한 한약재가 들어가서 몸의 기운을 복돋아 주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여준다. 특히 인삼은 피로회복에 매우 좋고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한 만큼 소화력에 좋으며 국물에 함유된 다양한 한약재는 체내 염증을 해소해주며 몸의 기운을 차리게 해주는데 효능을 볼수가 있다.
이외에도 동치미, 열무김치 등 우리 조상들이 여름철에 먹었던 제철음식들은 대부분 입맛이 없을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끌리는 음식을 먹으면 더위에 지친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컨디션을 되찾게 해주기 때문에 입맛이 없을때는 이렇게 여름을 보내는 방법이 건강에 도움이 도리수 있다는 점을 잊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