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중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들이 여러 있지만 엄나무도 그중에 하나라고 할수가 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삼계탕 같은 백숙 요리에도 엄나무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엄나무는 아시아에서 주로 자생하는 나무로 우리 건강에도 좋지만 대기중 유해물질 흡수 능력이 뛰어나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우리 자연에서도 큰 몫을 한다고 한다.
엄나무 효능
엄나무는 면역력 강화에 큰 효능을 보여준다. 면역세포 활성화를 촉진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질병 저항력을 상승 시키는데 일조한다. 따라서 독감 같은 유행시기에는 엄나무를 넣은 삼계탕이 몸의 방어 기능을 향상시켜줄수가 있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엄나무는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를 늦추는데도 기여할수가 있다. 특히 산화 스트레스를 중화 하여 세포 기능이 이상하지 않게끔 하는데도 기여를 할수가 있기 때문에 신체 전반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엄나무 효능은 백숙과도 궁합이 좋다.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장건강에 이롭기 때문에 닭고기 소화를 잘되게 하여 소화불량 증상을 예방 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닭고기 특성상 피로회복과 기력을 차리는데 큰 도움이 되니 둘의 시너지 효과가 좋다.
엄나무 효능은 피부에도 좋다고 한다. 피부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기능이 있어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기 때문이다. 또한 엄나무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도와주니 이점도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엄나무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제가 많아서 항염증 효과를 보여준다. 따라서 무릎, 어깨, 허리, 손가락, 손목, 팔꿈치, 발목 통증이 있을때 엄나무 껍질을 활용하면 통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수가 있다.
엄나무 부작용
간혹 엄나무 뿌리에 대한 효능을 알아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뿌리는 대체로 묘목 대용으로 활용 되는 경우가 많아 건강 효능을 보고자 한다면 엄나무 자체를 이용하는 것이 더좋다. 또한 엄나무는 알레르기 반응이 드물지만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응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소화에도 좋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가스를 유발하여 설사나 변비 또는 복통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연구를 통해 엄나무가 혈압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는 없지만 가능성은 존재하기 때문에 혈압약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