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높아지는 이유 원인해결

우리 눈에는 안방수라는 물질로 채워져 있다. 해당 물질은 우리 눈의 구조를 지원해주면서도 영양소 공급과 노폐물을 배출을 담당하고 있다. 이 노폐물 배출구를 우각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문제가 생길경우 안압의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안압이란 안방수라는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또는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 정상범위를 벗어나게 되면서 안압이 높거나 낮게 유지가 된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노화로 인한 문제다. 우리 신체는 나이가 들수록 기능은 저하되고 일부 성분은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로인해 눈 조직의 변화가 찾아올수가 있다. 각 기능이 재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생성과 배출의 영향이 갈수 있으며 이로인한 안압이 높아지게 된다.

노화의 원인으로 안압이 높아진 경우라면 완전한 치료는 어렵다. 하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면 더이상의 안압 상승을 억제할수 있으며 부작용 또한 최소한 할수 있음으로 꼭 체크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는 눈병으로 인해서 발생할수가 있다. 안구질환은 주로 세균에 의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서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겪게되는데 이로인한 문제로 안압이 높아질수가 있다. 하지만 안구질환이 호전될경우 안압도 자연스럽게 조절되는 경우가 많아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세번째는 유전적인 경우다. 대표적인 질병은 녹내장인데 녹내장은 시신경의 장애로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이지만 안압에도 영향을 줄수가 있다. 녹내장은 안방수 배출 문제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도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으로 뽑힌다.

네번째는 혈압 상승으로 인해서 안압이 상승할수가 있다는 점이다. 이때는 안방수 문제보단 혈압이 높아지면 압력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안압이 발생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혈압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안압은 다시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고혈압인 경우에는 안압 역시 장기적으로 이어질수가 있으며 이때는 고혈압관리 뿐만 아니라 눈에 대한 검진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는 몸살에 걸렸을때다. 가끔 몸이 심하게 아플때 눈도 빠질것처럼 아픈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때가 안압이 높아진 상태라고 볼수가 있다. 물론 면역반응으로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져서인 경우도 있지만 염증 반응으로도 충분히 발생할수가 있는 만큼 눈이 아플때는 이러한 이유 때문이구나 생각하면 된다. 이역시 몸살이 치료되면 안압도 낮아지게 된다.

안압을 낮추는 방법은?

안압이 너무 높을 경우 필요하다면 안압 낮추는 약인 안합강하제를 사용할수도 있다. 하지만 약물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대표적으로는 녹내장 증상이 있는 경우인데 수술이 필요할수도 있다. 안압 상승을 예방하고 싶다면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여서 면역력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으며 시간마다 눈에 대한 휴식을 제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안압이 낮아지지 않는다면?

이때는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녹내장이 대표적이다. 녹내장은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실명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빠르면 빠를수록 시력 보호에 좋다. 최악은 안암이다. 물론 모두다 치명적인것은 아니다. 양성이든 악성이든 눈 내부에 생기게 된 종양 때문에 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해당 부분 역시 개선을 해야만 시력을 보호할수가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