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보기 힘들었지만 요즘에는 시장에서 간간히 삼채 뿌리가 보이는 경우가 많다. 삼채는 뿌리 음식으로 쌉싸름한 맛이 나기 때문에 장아찌나 또는 매콤한 양념과도 잘어울리며 고기와 먹어도 조화롭다. 다만 삼채 맛과 풍미만 좋은 것이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이점을 제공한다.
삼채 뿌리 영양성분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을 가지고 있다. 삼채를 먹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얇은 뿌리가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마치 맛이 인삼과 유사하다. 하지만 약간의 매운맛과 쌉싸름한 맛을 다자기오 있는데
마늘과 비슷한 유황 화합물을 가지고 있다. 그게 바로 알리신 성분이며 인삼에도 있다는 사포닌 성분이 삼채 뿌리에도 함유되어 있다. 또한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 칼륨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다.
삼채 뿌리 효능
과학적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삼채 효능은 플라보노이드와 유황 화합물은 염증 매개체의 생성을 억제 하는데 뛰어나다는 점이다. 2015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삼채 추출물은 염증을 개선하여 관절염 같은 염증성 질환 치료에 기여를 할수가 있다고 한다. 또한 삼채 효능에 있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다.
특히 위암과 대장암 세포에 대한 삼채 추출물의 항암 효과가 실험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을 보였주었다고 하는데 이는 삼채 뿌리가 항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암세포가 자멸 하도록 유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삼채 뿌리는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이는 혈압 수치를 조절해주는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 바로 알리신 성분이다.
참고로 알리신 성분은 혈압 조정에만 유리한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좋아서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 삼채 효능은 강력한 항균 작용이다.
2020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삼채 추출물이 다양한 병원성 세균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보고서가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감 같이 유행하는 기간에는 이러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방어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삼채 뿌리 먹는방법
그냥 씻어서 생으로 고기쌈으로 같이 먹어도 풍미가 좋고 좀더 맛스럽게 먹고 싶다면 빨간 양념으로 매콤하게 먹는 것도 좋으며 간장을 이용한 삼채 장아찌로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가 않은데 이렇게 하면 좀더 맛스럽고 입맛을 돋울때 큰 도움이 된다.
마무리
삼채 효능에 대해서는 물론 삼채 자체가 뭔지도 몰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풍미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좋아하고 이색적인 느낌이 들기 때문에 먹어본 사람들만 찾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한번 시장에 갔을때 삼채가 보인다면 요리방법을 익히고 한번 시도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