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건초염 증상과 보호대 효과

손목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손목이 불편하면 손가락 사용도 어렵고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되는데 문제는 손목의 지속적인 과부하나 잘못된 사용 습관에 의해서 손목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손목 건초염이란 이런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보면 된다. 손목 건초염은 손목 주변의 힘줄을 둘러싼 활막이라고 힘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윤할 기능에 염증이 새인 것을 말한다. 따라서 손목건초염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이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손목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의 증상은 질환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를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손목이 아파요 라고 하는 부분도 가벼운 통증 수준에서 심하게 나타날수도 있다는 점을 뜻한다. 손목검초염이 생기게 되면 손목의 특정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고 힘줄을 사용하는 부분에서도 많은 통증이 발생한다.

갑자기 손목이 부었어요 하는 문제도 발생되는데 이는 손목건초염 특성상 염증으로 인한 열감과 붓기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고 나중에 증상이 심해지면 손목 움직임이 힘들어지며 특정 방향으로 구부릴때 더욱 강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손목에서 딸깍 딱 하는 등 여러가지 소리나 감각이 이상한 느낌을 받을수가 있다.

손목건초염 검사 방식은 주로 환자의 의견을 들어보고 이후 초음파느 MRI방식으로 힘줄 및 주변 조직 상태를 확인하게 되는데 퀘르벵 증후군 같은 경우는 손목건초염의 대표적인 예중 하나로 엄지손가락과 연결된 힘줄 염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손목 보호대 효과

손목건초염이 발생하면 보호대를 착용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실제로 손목 건초염의 예방과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도구라고 한다. 손목 통증을 더이상 강하게 발생하게 하지 않고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힘줄의 추가적인 자극을 억제하기 때문에 손목 보호대에 가장 큰 이점은 손목건초염 초기 증상이 있을때 더이상의 움직임을 막아 염증이 심해지는 것을 억제하는 부분이다.

실제로 손목건초염 보호대를 착용하게 되면 힘줄과 주변 조직의 과사용을 막아 회복 과정을 지원해 줄수가 있으며 일상적인 활동을 보다 수월하게 수행할수 있다는 부분에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손목보호대를 찾는 이들이 많다. 다만 스포츠웨어 제품보다는 질병에 의한 치료인 만큼 될수 있으면 저가제품 보단 의료용기기 상표가 있는 것이 좀더 효율적이다.

그래야 손목건초염 보호대 효과가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효과가 확실하며 압박과 온열 효과로 통증 개선은 물론 염증 해소에도 효과를 볼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호대를 선택할때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해야 하며 사이즈나 재질 같은 것을 자신의 손목 크기나 계절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