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종류는 어마무시하다. 그중 우리에게 친숙하고 비싸다고 인식되는 버섯이 여러개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송이고 능이버섯 가격도 비싼건 사실이지만 송이버섯 보다는 가격대가 낮다. 허나 능이버섯 가격도 결코 무시할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자주 접하기는 어렵지만 특유의 향과 맛 그리고 식감 때문에 한번씩 건강을 생각해서 찾는 버섯류라고 평가내릴수가 있다.
약재로 활용되는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을 단독으로 먹기 보단 보통 삼계탕이나 오리백숙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능이버섯 삼계탕 또는 오리백숙 가게를 심심치 않게 만나볼수가 있는대 능이버섯이 들어가면서 기존의 맛과 향이 달라지는 만큼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확실히 더 뛰어난 맛과 건강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능이버섯 효능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항암 효과다.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로 항암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고는 하지만 강력한 항산화제를 가지고 있는 음식들은 능이버섯이 아니더라도 상당히 많다는점 그리고 항산화효과에 대해서 과학적인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이 생각하는 만큼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게 사실이기 때문에
이부분은 염두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고 염증 부분을 개선해주는 것에는 긍정적인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는 만큼 이부분은 참고할만 하다. 능이버섯 효능에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 닭이나 오리를 함께 요리하게 되면 단백질 섭취까지 같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는 근육의 형성과 재생에 많은 도움을 줌으로서 체력을 회복시키고 피로를 개선해주는 효능을 보여줄수 있으며 뇌기능을 개선하여 정신적인 건강 부분에서도 많은 이점 제공을 받을수가 있다.
능이버섯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다. 그중 비타민D, 비타민B군이 있기 때문에 신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할수가 있는대 이중 비타민D는 뼈의 골밀도를 하락시키는 것을 예방할수가 있다. 비타민D 성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능이버섯 효능은 고혈압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 될수가 있다. 폴리페놀 성분은 미력하나마 항암 효과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장병이나 뇌출혈 같은 증상을 예방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능이버섯 주의사항
능이버섯 부작용으로 가장 중요한건 절대로 능이버섯을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복용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식중독 같은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대체로 가열을 하여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만큼 좀더 저렴하게 먹어보겠다고 건조된 능이버섯을 구매하여 바로 입으로 들어가는 일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외에는 사실 큰 부작용이라고 할것은 없다. 허나 면역억제제나 항응고제 약을 복용중이라면 상호작용 위험성이 존재하며 능이버섯 요리를 주문 하다 보면 능이버섯 양이 적게 보이는대 사실 능이버섯을 너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소화계통에 부작용이 심각해지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