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제철 음식으로 빼놓을수가 없는게 바로 두릅이다. 과거에는 흔하게 보였지만 더이상 두릅은 흔하게 볼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돈을 주고 사먹을수는 있지만 가격이 높아졌다는게 과거와 현재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보면 된다. 아무튼 두릅은 봄에 향기를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매력 뿐만 아니라 건강상 이점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두릅의 효능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두릅이 건강에 좋은 이유
두릅 영양성분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두릅에는 사포닌 이라는 천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염증을 개선하며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 성분이다.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하다. 항산화제로 유명한 폴리페놀은 심혈관 건강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와 혈당 조절에도 좋은 효능을 기대할수가 있다.
이외에 피부와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C 뼈와 치아 건강에 좋은 칼슘 그리고 적혈구 생성을 도와 현기증을 예방하는 철분도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두릅 효능은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봄의 제철 나물을 섭취하면서 맛도 즐길수 있고 건강도 동시에 챙길수 있는 이점을 제공 받을수가 있다.
두릅과 궁합이 좋은 식품들
두릅의 영양성분과 잘어울리는 식품들이 있다. 그중 계란은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제공해줄수가 있기 때문에 영양학 적으로 궁합이 매우 좋다. 계란찜이나 계란말이를 이용하여 섭취하면 좋은데 이때 두릅을 잘라서 넣거나 두릅을 넣는 방식으로 계란말이를 이용하면 보다 높은 영양가 식사가 가능하다.
참기름과도 의외로 궁합이 좋다. 이유는 참기름에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두릅을 국으로 끓여서 먹거나 아니면 두릅 무침 또는 두릅전을 활용하여 참기름 장에 찍어먹으면 아무래도 영양학적으로 동시에 효능을 보는대 도움이 될것이다.
두릅 효능은 참치와도 좋다. 참치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서 두릅 영양성분과 매우 잘어울리는대 두릅 참치 샐러드로 해서 먹으면 가벼우면서도 영양가가 높은 한끼 식사가 가능하고 좀더 이색적이면서 맛도 좋은 음식을 먹고 싶다면 참치김밥에 두릅을 넣어 먹는다면 휴대도 간편하면서도 향이 향긋한 이색적인 두릅김밥을 먹을수가 있다.
길가에서 두릅을 보기는 많이 어려워졌지만 그래도 두릅을 재배하는 농장들이 많기 때문에 마트에서 쉽게 볼수 있다. 다만 가격대가 높다는 점 때문에 걸림돌이 되지만 후회하지 않을 맛을 가졌기 때문에 한번쯤은 도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할수만 있다면 주말 농장 같은대서 두릅을 직접 재배하여서 제철에 수확한 맛좋고 향기가 풍부한 두릅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