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주변 통증 생각보다 심각할수도 있다

배꼽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은 생각보다 흔하다. 배가 아플때 전체적으로 아픈게 아니라 특정 배 위치만 아픈 경우는 해당 위치에서 문제가 일어난 경우가 많다고 보면 되는데 윗배, 아랫배, 그리고 왼쪽 오른쪽 등에서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배꼽 주변 통증은 바로 그 근처에서 무언가가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맹장염

원래는 충수염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 하지만 이 맹장염도 배꼽 주변 쪽에서 강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맹장염이 생기면 우하복부 에서 통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초기에는 배꼽 주변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이후 아래쪽에서 발생하기 시작한다. 당연히 해당 문제는 자연치유도 안될뿐더러 방치하면 위험할수 있기 때문에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다.

장폐색

이름 그대로 장이 막혔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 특징은 배꼽 주변에서 심한 경련성 통증이 나타난다. 이는 장에서 음식물이나 가스가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서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나 변비, 구토, 메스꺼움 등 여러 증상이 같이 나타나게 된다. 어느정도 지나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이역시도 집에서 할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아서 응급실이라도 가야한다. 증상이 악화되면 뜻하지 않게 수술까지 해야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위질환

위염이나 위궤양도 배꼽 주변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중 하나다. 생각보다 흔한 질병이고 대부분 명치 위아래쪽에서 속쓰림이나 메스껍고 트름이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 증상이 심해져서 이를 배꼽 위쪽 부근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고 착각할수 있다. 안타깝게도 위질환은 편의점에서 상비약도 팔지 않기 때문에 겔포스 같은 상비약을 구비하는 것이 좋고 민간요법이 있기는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장간막허혈

생소하다고 생각드는 사람이 있다. 쉽게 말하면 장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장으로 가야할 영양소나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문제는 아예 차단 되는 문제인데 주로 고령의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장이 괴사하여 매우 위험해 질수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주로 동맥경화나 혈정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많고 고지혈증 같이 혈관 내벽에 지방이 많은 경우도 발생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혈관 관련된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의심해볼수가 있다.

소화불량

소화가 안되는 이러한 문제도 배꼽 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질수가 있다. 물론 강한 통증이 아니라 무언가 묵직한 느낌의 불편함 정도가 있는데 주로 과식, 급성위염, 위산역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문제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트림이 잘안나오고 속이 꽉 막힌 듯한 느낌에다가 머리도 아픈 두통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부분을 의심해볼수가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 한대로 배꼽 주변 통증이라면 배꼽 근처에 있는 장기와 연관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물론 통증이 방사되어 이를 착각할수 있지만 결국은 복부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이때는 꼭 병원으로 가서 확인해보고 조치를 받는 것이 좋으니 이점 꼭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