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각이상 입에서 짠맛이 느껴지는 경우

입안에 있는 혀는 아무런 음식을 먹지 않았다면 아무런 맛이 안느껴지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무엇을 먹지 않았음에도 입에서 여러가지 맛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입에서 짠맛이 나는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입에서 이상한 맛이 난다면

구함증이라는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구함증은 아무런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입에서 쓴맛이나 짠맛이 느껴지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때 입안은 약간 건조한 상태이지만 침이 혀에 닿게 될경우 짠맛이 더욱 강하게 느껴지거나 불쾌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음식을 먹어도 이전과 다른 맛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물론 구함증은 지속적일수도 있고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구함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원인은 여러가지다. 특정 약물을 섭취하다가 발생할수 있는데 주로 항생제나 고혈압 우울증약 갑상선약 등이 대표적이며 입안이 건조해지는 (목마름병) 질환이 있을 경우도 발생할수가 있다. 또한 쇼그렌 증후군이라고 구강 건조를 유발하는 질병으로 발생할수가 있으며 신경문제로 인해서 구강건조를 유발하다가 구함증이 발생할수도 있다. 물론 흡연이나 음주로 인해서도 생겨날수가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나타날수가 있기 때문에 솔직히 자가진단은 까다로운 편이라고 볼수가 있다.

구함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먼저 언급한대로 입에서 짠맛이나 쓴맛이 느껴지게 된다. 당연히 음식을 먹을때는 증상이 더 악화되고 마치 무언가 쇠를 물고 있는듯한 느낌도 들수 있으며 입안이 건조해진 만큼 백태가 쉽게 발생할수고 있고 입냄새가 유발될수 있다.

구함증을 치료하는 방법

원인을 개선하는 방법이 가장 최우선이라고 할 수가 있다. 만약 약물 문제가 아니라면 금연과 금주를 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해소방법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 정 치료가 안될경우에는 병원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사랑니가 아픈 이유

구함증 발생했을때 병원은?

주로 한의원에 관한 자료만 많아서 한의원 찾는 경우가 많지만 혀에 관련 질환은 구강외과나 구강내과로도 방문이 가능하다 구함증이라는 것을 검색하면 질병 자체로 분류가 안되고 검색도 안되지만 구강작열감증후군 과 매우 흡사하다고 볼수가 있다. 다만 구강작열감증후군은 혀통증도 동반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원인이 될수가 있는 만큼 해당 병원이나 또는 한의원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를 받아보면 될듯 하다.

만약 한의원 외과 내과에서 해결이 안된다면 마지막은 신경과를 방문하여서 신경에 대한 검사를 받아볼것을 권장한다. 입에서 짠맛이 나타나서 상당히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치료하고자 해도 원인 찾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과를 바꿔가면서 찾아보는것이 가장 최선이라고 할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