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커피를 마시면 어떻게 될까?

현대사회에서 커피는 더이상 빼놓을수 없는 동반자가 되었다. 하지만 문제는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커피를 매일 마셨을때 우리몸에 어떠한 신체변화가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매일 커피를 마시면 우리 건강은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매일 커피를 마시면 좋은점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집중력을 강화하고 졸음을 내쫓을수가 있다. 또한 카페인은 피로를 차단하기 위해서 뇌의 수용체와 결합을 하기도 한다. 2017년 연구에서는 커피를 하루에 1~2잔씩 마셔줄 경우 인지기능과 기억력이 상승되는 만큼 알츠하이머나 치매 같은 인지기능 저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2015년에 진행된 연구에서는 매일 커피를 마시면 우울증 위험성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표하기도 했다.
  • 2021년 진행된 연구에서는 매일 한잔의 커피를 마시면 심부전이 발생할 위험도가 낮다는 사실을 알아냈으며 2022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적당한 양의 커피를 매일 마실경우 부정맥,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이유는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세포손상을 줄이기 때문으로 예측하고 있다. 실제 커피 원두에는 마그네슘, 칼륨, 나이아신이 풍부하여서 심장 건강에 이로우며 혈당수치, 혈관기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2019년 영국 스포츠에서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카페인은 운동을 할때 지구력과 힘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만 이는 운동을 할때 얘기이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그 효과를 경험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2~4잔의 커피는 당뇨병, 파킨슨병, 우울증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다만 커피에 설탕이 함유되면 이후에는 여럿 문제점이 발생할수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커피를 매일 마시면 안좋은단점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할수가 있다. 커피에는 콜레스테롤이 없다고 해서 큰 문제가 안될거라고 생각하지만 원두는 생각보다 기름기가 있는 편이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수가 있다. 이로인한 문제는 혈압상승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은 동맥을 넓히는 호르몬을 차단하기 때문에 더 상승폭이 클수가 있다. 또한 심장박동수를 올리고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카페인 섭취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가장 대표적인 커피의 부작용은 바로 수면장애다. 지속적인 카페인 섭취는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여럿 다른 합병증으로 유발될 가능성이 높아서 되도록이면 오후에는 커피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부사람들이 매일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커피가 좋아서만 그러는게 아니라 커피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으며 단시간내에 끊을 경우 금단현상으로 심한 두통이 유발될수가 있기 때문에 커피를 중단하려면 점진적으로 줄여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