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뒤 통증은 한번쯤은 경험할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금방 사라진다. 문제는 등뒤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다. 만성적으로 이어지게 되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해야 하지만 등뒤가 아파요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날수 있다는 점이다.
잘못된 자세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발생되는 등 통증이다.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 할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등이 활처럼 구부리거나 또는 꼬이는 자세를 계속적으로 취하게 되면 척추와 등에 많은 부담감을 줄수가 있고 등 문제가 아니더라도 거북목 증후군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목과 어깨 통증에도 많은 영향을 줄수가 있다.
등에도 근육이 존재한다. 따라서 등뒤 통증 원인이 근육에 의한 문제일 가능성도 크다. 다만 이러한 경우는 피로나 근육 손상으로 인한 문제라서 대부분 수일내로 호전되는 경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큰문제는 아닐수있다.
디스크 문제
의외로 허리디스크가 등뒤가 아파요 문제를 유발할수 있다. 척추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주지만 나이가 들거나 외상 또는 자세 등 여러 문제로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자극하면 여러곳에 통증이 방사되어 나타날수 있다. 허리디스크가 심하면 발가락 끝까지 저리거나 마비 증상을 유발할수가 있다.
허리디스크와 유사한 질병중 하나가 바로 척추 협착증이 있다.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 되는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역시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대 발생 위치에 따라서 등 위치 통증도 달라질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스트레스
등뒤 통증은 스트레스와도 연관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다 보면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서 근육이 경직되어 통증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말고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 되면서 염증 반응을 증가 시킬수 있기 때문에 근육 피로가 회복되지 않아서 등 통증을 지속적으로 발생할수도 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문제가 될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등뒤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질때 아무래도 이러한 통증을 두려워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되면서 심리적인 문제로 더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운동부족
운동 부족은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지만 그럼에도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문제는 이러한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이 약해져 쉽게 등뒤 통증이 유발될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앉아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이러한 문제에 더 취약하다는 점이 있다.
반대로 너무 활발한 활동을 하는데도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 예를 들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또는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척추와 근육에 지나친 부담이 가해져 염좌나 근육 손상 문제로 이여저서 등뒤가 아파요 라고 할 수가 있다. 따라서 고강도 작업이나 운동을 할때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
나이문제
아무래도 나이가 들면 신체 기능이 저하된다. 이로인해 등뒤통증 원인이 될수가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디스크는 수분을 잃고 탄력이 떨어져서 허리디스크 위험성이 커지고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도 감소하여 작은 충격에도 쉽게 등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 일부는 골밀도 하락으로 이어져서 쉽게 골절이 되는 골다공증 문제로도 고통을 받을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