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는 생각보다 많이 활용되는 한국 식재료중 하나다.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고 영양성분도 풍부하다고 하는데 들깨에는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E,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놀라운 효능을 보여줄수 있다.
하지만 들깨 특성상 단독으로 먹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들깨 효능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만큼 염증을 줄이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아서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비타민E와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세포 손상을 막아줄수가 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건강을 도우며 장내 유익균을 증식 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들깨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그렇다면 들깨와 궁합이 안좋은 것들은 뭐가 있을까? 대표적으로 우유와 치즈가 있다. 들깨에 함유된 오메가3 성분은 체내에서 지방산 산화를 유도할 수 있는데
이는 칼슘 흡수율을 낮출 수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우유와 치즈에게는 치명적인 손해라고 할수가 있다. 물론 우유와 들깨 조합의 요리가 없지만 이부분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삼겹살과 튀김음식도 들깨 효능을 방해할수가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전부다 지방이 높다는 점이다. 들깨도 오메가3 지방 함량이 높은데 여기에 튀긴 요리나 삼겹살까지 먹게 되면 과도한 지방 섭취로 소화가 어려워져서 대사 영향을 끼칠수 있다.
시금치와 브로콜리도 들깨와 궁합이 좋지 않다. 들깨에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반대로 브로콜리와 시금치에 있는 비타민K는 혈액응고 작용을 촉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성분이 함께 작용하면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 효과를 방해 할수도 있고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가능성은 낮지만 혈전 위험성이 상승하게 된다.
미역과 다시마도 들깨와 같이 안먹는 것이 좋다. 들깨의 특정 화합물은 요오드 흡수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로 갑상선에 좋다는 미역과 다시마를 섭취하려고 할때 들깨를 같이 먹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필요한 요오드 흡수가 제한되어 갑상선 건강에 반대로 안좋을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들깨 음식 팁
들깨를 섭취할 때 다른 영양소가 과도하게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고소한 맛을 위해서라도 서로 상성이 맞아야 해당 영양성분을 고루 섭취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들깨 특성상 볶거나 또는 기름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방식은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들깨 가루를 국이나 찜 요리에 넣는 등의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다.